마요네즈, 고지혈증, 혈중 콜레스테롤 에 영향 줄까?

by 건강연구원

마요네즈, 고지혈증, 혈중 콜레스테롤 에 영향 줄까?

마요네즈는 다양한 요리에 필수적인 조미료로서, 샐러드부터 샌드위치에 이르기까지 많은 음식의 맛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마요네즈는 높은 콜레스테롤 함량으로 인해 건강에 해로울 것이라는 인식이 아주 강한 식재료이기도 한데요. 특히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마요네즈 섭취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마요네즈는 실제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요?

이 글에서는 마요네즈의 주요 성분과 그 성분들이 어떻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마요네즈 섭취가 고지혈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요네즈는 무엇으로 만들어질까?

마요네즈는 식용유, 계란, 그리고 식초를 주원료로 제조되는데요.

마요네즈, 고지혈증 악화 (혈중 콜레스테롤) 에 영향 줄까?

이 중에서도 계란이 마요네즈의 특징적인 질감과 맛을 형성하는 핵심 성분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계란의 배합량은 전체 중에서 약 10% 이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용유는 마요네즈의 부드러운 질감을, 식초는 산미를 제공하여 마요네즈의 독특한 맛과 풍미를 만들어내기 위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요네즈,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이유?

마요네즈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주로 계란을 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계란은 자체적으로 높은 콜레스테롤 함량을 가지고 있어, 계란 1개에 약 475mg의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수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 권장량인 300mg을 상당히 초과하는 것으로, 이는 마요네즈 제조 시 계란의 사용량에 따라 콜레스테롤 함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마요네즈의 최종 콜레스테롤 함량은 제품에 따라 다르며, 계란의 배합량과 다른 원료의 조합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요네즈 속 계란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칠까?

과거에는 계란과 그에 따라 마요네즈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 연구자들은 계란 노른자의 레시틴이 오히려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며, 노른자의 콜린이 두뇌 활동을 지원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계란과 마요네즈의 소비를 다시금 증가시켰으며, 이에 따라 마요네즈의 콜레스테롤 함량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마요네즈, 고지혈증 악화 (혈중 콜레스테롤) 에 영향 줄까?

또한 일본에서 수행된 한 연구에서는 일반 마요네즈를 매일 15g씩 섭취하더라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별다른 변화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마요네즈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더불어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의 대부분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것이 아니라 간에서 생성되며,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콜레스테롤은 전체 콜레스테롤의 약 30%만을 차지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와 사실들은 마요네즈 속의 계란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미치는 영향이 그리 크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요네즈 속 식물성 식용유는 괜찮을까?

식물성 식용유는 일반적으로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이는 심장 건강에 이롭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특히, 식물성 식용유에 함유된 식물성 스테롤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며,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식물성 스테롤이 함유된 식품이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인정하였으며, 일본의 아지노모토 사는 식물성 스테롤 에스테르를 첨가한 마요네즈를 개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무리

마요네즈는 그 맛과 질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조미료이자 소스입니다. 하지만, 마요네즈의 콜레스테롤 함량에 대한 걱정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이를 피하곤 하는데요.

마요네즈, 고지혈증 악화 (혈중 콜레스테롤) 에 영향 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를 통해 알게 된 바로는 마요네즈의 콜레스테롤 함량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심지어 식물성 식용유와 같은 일부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근본적으로 마요네즈는 다양한 음식의 맛을 높여주며, 야채 샐러드와 같은 건강한 음식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식재료입니다.

마요네즈에 대한 오해를 풀고, 다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