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무릎 통증, 이렇게 해야 합니다

by 건강연구원

스쿼트 무릎 통증, 이렇게 해야 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바디프로필과 함께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급증하면서 스쿼트와 런지 같은 하체 운동법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잘못된 자세로 이러한 운동을 하면 무릎 관절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자세와 방법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스쿼트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스쿼트 할 때에 무릎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및 이를 방지하기 위한 스쿼트 자세 및 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 왜 생길까?

스쿼트 무릎 통증, 이렇게 해야 합니다

스쿼트나 런지 운동 중 무릎이 과도하게 굽히거나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가는 등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할 경우, 무릎 관절에 과부하가 걸려 관절 연골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 내 대퇴골과 경골 관절을 이루는 부위에 있는 관절 연골은 관절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부위에 손상이 생기면 무릎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쿼트나 런지 동작 시에는 반드시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며,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가거나 안쪽으로 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 내 손상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심각한 경우 십자인대 손상, 반월상 연골판 손상, 측부 인대 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릎 관절 연골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자세와 적절한 부하 조절이 필수적입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 대처 방법 및 치료 방법은?

스쿼트나 런지와 같은 운동으로 인한 무릎 통증이 나타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충분한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나타나면 운동을 즉시 중단하고, 부위를 적당한 높이에 올려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때, 무릎에 파스를 붙이거나 민간요법을 시도하기 전에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적인 의료기관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통증의 원인이 연골 손상이나 염증 등으로 확인되면, 비수술적 치료로는 약물요법, 물리치료, 관절내 주사 요법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약물요법으로는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진통제나 소염제 등을 복용하며, 물리치료로는 전기치료, 초음파치료, 레이저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이들 비수술적 치료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증상 개선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수술적 치료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심한 무릎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정형외과에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이 일반화되어 무릎 관절 내부의 손상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손상 부위를 수술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무릎 통증이 지속될 경우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최대한 빨리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을 예방하려면?

스쿼트 동작을 수행할 때 무릎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먼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정확한 자세와 운동법을 배우고, 익숙해질 때까지 스스로 연습하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입니다.

스쿼트나 런지 동작 시에는 거울 앞에서 하면서, 본인의 자세를 점검하고 무릎 손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쿼트 무릎 통증, 이렇게 해야 합니다

또한, 스쿼트나 런지 동작 시 발끝보다 앞무릎이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런지의 경우 한 쪽 다리에 체중을 싣게 되므로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의 위치를 제어하기 위해 발을 조금 더 넓게 놓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리하게 동작을 할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하체 근력이 없는 상태에서는 다른 동작으로 하체 근력을 키우고, 그 후에 스쿼트나 런지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떤 부위에 자극점을 주는 동작인지 인지한 후 실시하고, 다른 부위에 자극이 느껴진다면 자세가 틀리지 않는지 점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