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 해소 음식 및 숙취 예방법 정리

by 건강연구원

숙취 해소 음식 및 숙취 예방법 정리

숙취 해소 음식 및 숙취 예방법 정리

술자리나 모임에서 과음을 하게 되면 다음날에는 숙취로 인한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숙취 해소법을 알고 있으면 조금 더 편안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알코올 분해 시간은?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시간은 개인의 성별, 체중, 건강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맥주를 기준으로 알코올 분해 시간은 대략 70kg 남성에서 약 5시간 반, 60kg 여성에서는 8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숙취 해소 음식 및 숙취 예방법 정리

소주의 경우 약 4시간, 막걸리는 소주와 맥주보다 조금 더 짧으며, 양주나 폭탄주는 분해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같은 양의 알코올을 마셨을 때 여성이 남성보다 더 높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실 때는 자신의 체질과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양을 마시고, 술 마신 후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통해 숙취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취 해소 음식 7가지

숙취 해소 음식 및 숙취 예방법 정리

술을 마신 후 다음날 숙취 증상을 겪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숙취 해소제나 숙취해소 음료를 찾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 음료, 음식 등을 통해 숙취 해소를 할 수 있습니다.

1. 물

술을 마실 때 충분한 물(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들어온 알코올의 흡수를 늦추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술을 마신 다음날에는 알코올 분해 속도를 높이기 위해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암모니아 생성을 억제하는 물의 섭취가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갈증 해소와 함께 탈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대사의 중간체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양배추

양배추는 숙취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즙이나 주스 형태로 섭취하면 갈증 해소와 함께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맑은 국물 음식

술을 마신 다음날에는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맑은 국물이 들어간 음식이 좋다고 해요.

특히 콩나물국이나 북엇국은 숙취해소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풍부해서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5. 새싹보리, 밀크씨슬

숙취로 인한 속상함이나 두통 등을 완화해주는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새싹보리와 밀크씨슬이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술을 마신 후 속이 좋지 않거나 머리가 아플 때 효과적이며, 주로 새싹보리 분말을 물에 타서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밀크씨슬은 숙취해소에 좋고 간을 보호해줍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와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배 음료, 초코우유, 꿀물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배는 갈증 해소와 함께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숙취 해소에 효과적인 음료 중 하나인 초코우유에는 당과 타우린, 카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7. 토마토, 복숭아, 사과, 배, 감

과도한 음주로 손상된 위 점막을 보호하고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토마토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또한, 토마토의 구연산은 숙취로 인해 속이 쓰릴 때 효과적입니다.

감은 비타민 C와 펙틴, 타닌이 풍부하여 알코올 해독을 촉진하고, 알코올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숙취해소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사과, 배 등도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