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마취 vs 전신마취 차이 구분하기

by 건강기자단
마취-주사약-투입
마취라는 미지의 세계

마취라는 개념은 외과 수술 등의 시술 시 환자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고통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의료 과정입니다. 이런 과정은 마취통증의학 전문가들의 역할이며, 수면마취와 전신마취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환자의 통증을 관리합니다. 수면마취와 전신마취는 모두 환자를 의식을 잃게 만들며,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지만, 각각의 방법에는 독특한 특징과 사용되는 상황이 다릅니다

수면마취 vs 전신마취

항목수면마취전신마취
정의환자의 의식은 유지되나 특정 부위의 감각을 차단하는 마취법환자의 의식을 잃게 하고 전체 몸의 감각을 차단하는 마취법
사용 상황주로 간단하거나 짧은 시간 동안 진행되는 수술 또는 시술에 사용 (예: 치과 수술, 관절 내시경 등)큰 수술이나 장시간 동안의 수술에 사용 (예: 심장 수술, 대부분의 복부 수술 등)
방법마취약을 투여하는 주사나 흡입 등의 방법으로 특정 부위를 마비시킴마취 약물을 투여하여 환자를 의식을 잃게 만든 후, 추가적으로 통증을 차단하는 약물을 사용
부작용부작용은 드물고 일반적으로는 통증이나 혼란, 구역질 등이 있을 수 있음일반적으로 수면마취보다 부작용이 많으며, 일시적인 기억 상실, 구토, 혼란, 목 마름, 추위,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음
회복 시간일반적으로 빠르며, 수술이 끝난 후 바로 의식이 명료해짐의식을 회복하는데 일정 시간이 필요하며, 완전히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는데 몇 시간 또는 하루 정도가 소요될 수 있음

수면마취 후 헛소리 하는 이유

수면마취를 받은 후에 환자가 헛소리를 더는 이유는 주로 마취약의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면마취는 신경계에 직접 작용하여 통증을 차단하고, 때로는 환자를 잠에 빠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마취약의 효과로 인해 환자의 의식 상태가 변하고, 그 결과로 의사 소통 능력이 일시적으로 약화될 수 있습니다.

수면마취 후에 환자가 혼란스러운 상태를 경험하거나, 연속된 사고나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마취에서 깨어난 바로 그 시점에서는 환자의 의식이 완전히 명료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헛소리를 하거나 어떤 부분에 대해 혼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마취약의 영향이 사라지면 환자는 정상적인 의식 상태로 돌아갑니다. 만약 마취 후에도 혼란이나 언어 사용의 문제가 계속된다면, 이는 의학적 평가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취 회복 후 하면 안되는 행동

마취 후에는 몇 가지 중요한 주의사항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약물의 잔여 효과로 인한 의식 상태의 변화와 물리적 회복 과정 때문입니다. 다음은 마취 후에 피해야 할 몇 가지 행동입니다.

  1. 혼자 운전하지 마세요: 마취 후에는 약물의 영향으로 반응 시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운전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통상적으로 24시간 동안은 운전을 피해야 합니다.
  2. 단독으로 물리적 활동을 수행하지 마세요: 환자는 통상적으로 수술 후에 물리적인 활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균형을 잡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에서 중요하며, 혼자서 목욕하는 것 같은 활동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3. 알코올을 섭취하지 마세요: 마취 약물과 알코올은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자의 의식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마세요: 마취 후 몇 시간 동안은 정신적으로 완전히 회복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거나 복잡한 장비를 조작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