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탈모약, 무엇이 있나요? 약 종류 및 치료법

by 건강연구원

여자 탈모약, 무엇이 있나요? 약 종류 및 치료법

여성들이 겪는 건강 문제 중 하나인 탈모는 많은 여성들이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지면 직장이나 사회 생활에서도 큰 외모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여성 탈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탈모약과 탈모치료법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여성 탈모약에 대해 알아보고, 여성 탈모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여자 탈모의 원인

여자 탈모약, 무엇이 있나요 약 종류 및 치료법

여성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유전적인 요인과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달리 특히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함으로써 발생하는 탈모가 많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다이어트, 출산, 갱년기 등도 여성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의 경우 탈모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여자 탈모치료의 특징

여성의 경우, 남성과는 다른 유전적인 패턴으로 탈모가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에 탈모치료를 받으면 탈모 진행을 더 억제할 수 있고, 치료 후 탈모가 예방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여자 탈모약 종류

여성 탈모약 종류로는 미녹시딜 (Minoxidil), 프로페시아 (Finasteride), 스피로놀락톤 (Spironolactone) 등이 있습니다.

  1. 미녹시딜 (Minoxidil)
    미녹시딜은 여성 탈모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는 약물 중 하나입니다.
    FDA에서 여성용 미녹시딜 제품이 승인되어 있으며, 상위 두 개의 두피에만 사용하도록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2% 또는 5% 미녹시딜 용액을 사용하며, 6개월 이상 사용할 경우 탈모 예방과 새로운 머리카락의 성장에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흔히 권장되는 여성 탈모 치료약 중 하나이며,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녹시딜 여성용 탈모약은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사용에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DA는 5% 미녹시딜 탑카를 여성용 탈모 치료제로 승인하였으며, 2% 미녹시딜 탑카도 일반적으로 여성용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미녹시딜을 사용하는 동안 피부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지루성 피부염, 머리카락의 불필요한 성장, 머리카락의 색깔이 변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하고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프로페시아 (Finasteride)
    프로페시아 (Finasteride)는 남성 패턴 탈모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약물이지만, 여성 탈모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5알파-리두크타아제 억제제로서, 남성의 경우 전립선에 있는 5알파-리두크타아제 효소를 억제하여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 남성 패턴 탈모를 예방합니다.
    여성 탈모의 경우, 프로페시아는 테스토스테론의 대사체인 DHT가 혈액에서 흐르지 않도록 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프로페시아는 여성에게는 FDA에서 승인되지 않은 약물입니다.
    여성은 프로페시아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약물의 잠재적인 부작용과 위험성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 중인 여성이나 임신하려는 여성은 프로페시아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프로페시아는 태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스피로놀락톤 (Spironolactone)
    스피로놀락톤은 여성 탈모의 치료에 사용되는 다른 하나의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항안드로겐 작용을 통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증가시키고,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하여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피로놀락톤은 혈압 강하제로서의 사용도 있기 때문에, 처방전 없이는 구매할 수 없으며 전문의와 상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스피로놀락톤은 일반적으로 미녹시딜과 함께 사용되며,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약물과의 병용 치료로 사용됩니다.
    이 약물 역시 여성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임신 중인 여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여성에서는 부작용으로서 불면증, 가려움증, 저혈압,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피로놀락톤을 사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의사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여성 탈모의 치료 방법

대표적인 여성 탈모치료 방법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탈모 샴푸
    여성 탈모에 효과적인 성분인 미녹시딜 등을 함유한 샴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미녹시딜이나 다른 성분들이 두피를 자극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두피 환경을 개선해주어 탈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탈모 영양제
    탈모에 효과적인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을 함유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탈모에 가장 많이 추천되는 성분 중 하나는 비오틴입니다.
    비오틴은 머리카락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으며, 머리카락의 성장과 윤기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두피재생액 (발모제)
    두피에 직접 발라 두피 환경을 개선하고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미녹시딜, 라틴 등의 성분이 들어가 있으며, 발모제에 따라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남성호르몬 억제제
    여성 탈모의 원인 중 하나인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억제하기 위해 복용하는 약물입니다.
    주로 스피로놀락톤이나 프로페시아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 탈모약 등 여성 탈모 치료의 주의사항

여성 탈모치료를 받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고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탈모치료제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둬야 합니다.

여자 탈모약, 무엇이 있나요 약 종류 및 치료법

미녹시딜과 프로페시아 같은 일부 치료제는 임신 중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프로페시아와 같은 남성호르몬 억제제를 사용할 경우, 불임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탈모샴푸와 탈모영양제를 사용할 때는 꾸준한 사용이 필요하며, 두피재생액과 같은 발모제를 사용할 때는 지시사항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탈모치료를 받는 동안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성 탈모는 여성들에게 큰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탈모는 예방과 조기치료로 큰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성 탈모치료에는 미녹시딜, 프로페시아, 스피로놀락톤 등의 약물 치료뿐만 아니라 탈모샴푸, 탈모영양제, 두피재생액 등의 비약물 치료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탈모치료는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진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약물 치료의 경우 장기간 사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머리카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 일상생활에서의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