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 도움되는 감초주사 효능, 부작용

by 건강기자단
피곤한-여성
피곤한-여성
만성 피로는 어떻게 해야할까?

일시적인 피로함은 수면으로 대체되지만, 만성피로는 수면으로 대체되지 않습니다. 이미 삶의 리듬이 깨져버려 깊은 수면을 이루어도 되려 피로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꾸준한 운동이 장려되나 그렇지 못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감초주사’를 맞기도 하는데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초주사란

감초주사는 감초성분을 함유한 주사로, 항산화와 항염효과를 통해 피로 회복과 피부 탄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감초성분은 주로 감초의 뿌리에서 추출되는 화합물로서, 주요 성분으로는 글리시리진(glycyrrhizin)이 있습니다. 글리시리진은 감초의 당을 분해하여 형성되는 화합물로, 감초의 특유한 맛과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효능

감초주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한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산화 효과: 감초주사는 강력한 항산화 효소인 셀레늄을 공급하여 빠르고 효과적인 항산화 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증강: 감초주사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여 감염 및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킵니다. 간 기능을 개선하고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하여 알레르기, 천식, 암 등 면역 관련 질환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간 보호 효과: 감초주사는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초성분은 간에 독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간 해독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4. 항염작용: 감초주사에 포함된 성분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염, 염증성 장 질환 등의 염증 관련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피로 회복 및 에너지 증강: 감초주사는 피로로 인한 기능 저하를 완화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체력과 에너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부작용

감초주사의 사용에 따른 부작용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적절한 용량과 사용 방법을 준수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저칼륨혈증: 감초주사의 글리시리진 성분은 칼륨 배설을 촉진시키고, 칼륨의 재흡수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칼륨의 감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저칼륨혈증은 근육 약화, 부정맥, 근경련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혈압 상승: 감초주사는 코르티솔 분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다한 코르티솔 분비는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혈압이 높은 사람들이 감초주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3.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감초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감초성분에 과민한 사람들은 감초주사를 받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소화장애: 감초주사의 글리시리진 성분은 소화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소화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복부 통증, 구역질, 설사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