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보톡스 부작용 4가지

by 건강기자단

주사 부위 통증 및 붓기

턱 보톡스 시술 후 주사 부위의 통증과 붓기는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시술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자극 때문에 나타납니다.

  1. 발생 원인: 주사 바늘이 피부와 조직을 관통할 때 일어나는 미세한 손상으로 인해 통증과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톡스 약물이 주입되면서 근육과 주변 조직에 일시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증상의 정도: 통증과 부기는 대부분 가벼우며, 일반적으로 시술 후 몇 시간 또는 며칠 이내에 저절로 완화됩니다. 증상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시술을 하는 의사의 기술과 사용하는 바늘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완화 방법:
    • 얼음찜질: 시술 직후에 얼음찜질을 하면 부기와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약물 사용: 필요한 경우, 의사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나 다른 통증 완화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 휴식: 시술 후 며칠간은 과도한 운동이나 격한 활동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의사항:
    • 시술 후 수 시간 동안은 해당 부위를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 강한 마사지나 압박은 피해야 합니다, 이는 보톡스가 주변 근육으로 퍼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근육 약화

  1. 근육 약화의 원인: 보톡스는 근육의 신경 전달을 차단함으로써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이는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줄이고 크기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이 과정이 턱 근육의 일시적인 약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뻣뻣함의 발생: 보톡스가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근육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뻣뻣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씹거나 말하기와 같은 일상적인 턱의 움직임에서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3. 증상의 지속 기간: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보톡스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즉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의 기능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증상이 완화됩니다.
  4. 관리 및 치료: 근육 약화나 뻣뻣함이 경미한 경우, 대부분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좋아집니다. 증상이 불편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5. 예방 조치: 보톡스 시술 시 정확한 용량과 위치에 대한 숙련된 판단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용량이나 잘못된 주입 위치는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숙련된 의료 전문가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대칭성

  1. 발생 원인: 비대칭성은 보톡스가 한쪽 턱 근육에 다른 쪽보다 더 많이 또는 덜 주입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또한, 주사 위치가 정확하지 않거나 근육의 반응이 양쪽에서 다를 경우에도 비대칭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증상의 특징: 비대칭성은 한쪽 턱이 다른 쪽보다 더 이완되거나, 한쪽이 더 갸름해 보이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웃거나 말할 때 얼굴 표정이 한쪽으로 치우칠 수도 있습니다.
  3. 조치 및 관리: 경미한 비대칭성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완화될 수 있습니다. 보톡스의 효과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근육의 긴장도가 회복되고, 비대칭성도 점차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시술 후 조정: 비대칭성이 두드러지거나 문제가 되는 경우, 의료 전문가는 추가적인 조정을 위해 보톡스를 추가로 주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균형 잡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1. 발생 원인: 알레르기 반응은 주로 보툴리눔 톡신 또는 시술에 사용되는 다른 물질(예: 보존제)에 대한 개인의 과민 반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일반적으로 드물지만, 민감한 개인에서는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증상: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에는 발진, 가려움, 붓기, 붉어짐, 호흡 곤란, 쉰 목소리, 어지럼증,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급성 전신 알레르기 반응)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즉각적인 대응 필요성: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에게 연락하거나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호흡곤란, 쉰 목소리,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때는 긴급 의료 조치가 필요합니다.
  4. 예방 및 상담: 시술 전에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병력을 의료 전문가와 상세히 논의해야 합니다. 과거에 보톡스 또는 다른 보툴리눔 톡신 제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 시술을 피해야 합니다.
  5. 테스트 주사: 알레르기 위험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는 소량의 보톡스를 테스트 주사로 투여하여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