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러지 약,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 부작용, 효능 정리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

페니라민정 2mg은 알레르기 비염, 콧물 재채기에 주로 쓰이는 약으로,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알러지성 비염으로 고통받는 분들의 경우 자주 구매하여 먹는 약일텐데요. 이 약의 효능, 효과와 더불어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의 효능, 효과

페니라민 정은 고초열, 두드러기, 소양성 피부질환(습진․피부염, 피부소양증, 약진), 알레르기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코감기에 의한 재채기․콧물․기침, 혈관운동성 부종, 곤충자상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감기가 아님에도 콧물이 훌쩍훌쩍 난다거나, 몸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눈이 간지러움이 느껴지는 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의 효능 및 효과

알러지원이 우리 몸에 들어온다면, 몸에서 면역반응을 일으켜서 방어를 하려고 합니다. 그때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것이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입니다.

이 히스타민 물질 때문에 눈물이나거나 콧물이 나고 피부가 가렵게 됩니다. 그리고 히스타민을 막아주는 것이 항히스타민제입니다.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의 복용법, 용량

페니라민 정은 성인 기준 1회 2~6mg, 1일 2~4회 복용 가능합니다.

다만, 1일 24mg을 초과하여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약은 연령과 증상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여 복용하도록 합니다.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 복용 시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의 경우 복용하면 안됩니다.

1) 이 약 또는 유사 화합물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녹내장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3) 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폐색성 질환 환자

4) 미숙아 및 신생아

5) MAO 저해제 투여중인 환자


2. 다음 환자의 경우 복용 시 신중해야 합니다.

1) 안내압상승 환자

2) 갑상선기능항진환자

3) 협착성소화성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항콜린 작용에 의해 평활근의 운동억제, 긴장저하가 일어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4) 순환기계질환 환자

5)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환자

6) 간질 환자

7)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및 천식환자

8) 간질환 환자

3. 일반적 주의사항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 일반적 주의사항


이 약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약을 투여중인 환자는 자동차 운전 등 졸음 시 위험할 수 있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4. 다른 약과의 상호작용 주의

1) 알코올, 중추신경억제제와 병행하여 복용 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클로르페니라민은 페니토인대사를 억제하기 때문에 페니토인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5. 임산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항히스타민(페니라민 정 2mg) 임산부 및 수유부 투여

1) 임산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 대한 안전성이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료의 필요성이 약에 대한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신중히 투여하도록 합니다.

2) 이 약이 유즙 분비를 억제하고, 약의 성분이 모유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유부에게 투여할 경우에는 치료의 필요성이 약에 대한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하도록 합니다.


6. 소아에 대한 투여


유아 및 소아에게 과량 투여하면 환각, 흥분, 경련, 사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7.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여 신중히 투여해야합니다.



8. 과량투여시의 처치


클로르페니라민의 치사량은 체중kg당 25-50mg입니다.


과량 복용 시의 증상으로는 진정, 중추신경계 비정상적 자극, 중독성 정신병, 경련, 무호흡, 정신착란, 항콜린 효과, 실조증, 부정맥을 비롯한 심혈관계 허탈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시, 토근시럽을 이용해 구토를 유발시키거나 위세척을 해야 합니다.

페니라민 정 부작용

1. 쇼크

쇼크가 나타날 수 있으니, 충분히 관찰을 해야 합니다. 만약 청색증, 호흡곤란, 흉부불쾌감, 혈압저하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하도록 합니다.

2. 경련, 착란


경련, 착란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혹시 이상이 나타나면 약을 줄이거나 또는 쉬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하도록 합니다.

3.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


재생불량성빈혈, 무과립구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하여 충분히 관찰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도록 합니다.

4. 과민증

발진, 광선과민증, 박리성 피부염, 두드러기, 연축, 근허약, 협조불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정신신경계

진정, 졸음, 신경과민, 두통, 초조감, 복시, 불면, 어지러움, 이명, 전정장애, 다행증, 정서불안, 히스테리, 진전, 신경염, 협조이상, 감각이상, 무시, 집중력감소, 권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소화기계

구갈, 가슴쓰림, 식욕부진, 소화불량, 구역, 구토, 복통,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비뇨기계

빈뇨, 배뇨곤란, 요폐, 요저류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순환기계

저혈압, 심계항진, 빈맥, 부정맥, 기외수축, 간염, 황달, 미약맥(주사제에 한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감량 또는 휴약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9. 호흡기계

코 또는 기도의 건조, 기관분비액의 점성화, 천명, 코막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혈액

용혈성빈혈, 혈소판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1. 투여부위

주사부위에 일시적인 자극, 작열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주사제에 한함.).


12. 기타

오한, 발한이상, 흉통, 피로감, 월경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