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물감,가슴두근거림,호흡곤란~

by 건강연구원

목이물감,가슴두근거림,호흡곤란~

질문내용

2년전부터 호흡곤란~

운전중에 응급실가야될까 싶을정도로 호흡곤란때문에 힘들었습니다.

그러던중

병원내시경,치과 진료받기전

가슴이 터질정도로 두근거리면서 숨이 막힐정도로~ 호흡곤란이 같이 오는경우가

이제는 계속 지속되네요~

그리고 목이물감도 너무 심해서 계속 흠~ 흠 거리고

목에 가래가 있는것같이 심하게 하루종일 흠흠 거리니

목이 더 붓는것 같고

명치가 답답해서 소화도 안될때가 많아서 내시경도 받아봐도

특이점이 없네요~

여러모로 

나이 47세가되면  오는 것인지 잘모르겠네요

운동은 꾸준히 하는편인데도 이런 질병들이 여러게 겹쳐서 오니

너무힘들고 하소연할때가 없네요..

부끄럽기도하고 그래서요…

공황장애인지…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될까요..?

답변

질문자님의 증상을 보니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 것 같습니다. 40대 중반이 넘어가면 몸의 기능이 점점 떨어지는 것을 느끼기도하지만, 경제활동, 인간관계 등으로 인하여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스트레스가 신체화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질문자님처럼 가슴이 많이 두근거려서 불안해지고, 호흡이 답답해지는 증상이나 목에 무언가 걸린듯하고 소화가 안 되는 증상(한의학에서는 이를 매핵기라고 합니다. 화병이라든가 역류식도염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질환은 나이와 상관없이 옵니다만, 불가에서 삶은 고행이라는 말이 있듯이 나이가 들어갈 수록 더 많이 나타납니다. 부끄러워하실 필요없습니다. 살다보면 몸과 마음이 힘들어질 때가 있는 거니까요.

검사해도 별다른 이상소견없고, 몸은 불편하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훨씬 더 나아지실겁니다.

참고- 한방신경정신의학

한의학에서는 정서적문제로 인해 육체로 나타나는 증상을 칠정상(七情傷)이라고 합니다. 칠정은 희노우사비공경(기쁨,분노,근심,고민,슬픔,두려움,놀람)의 감정을 뜻하는데, 이러한 감정이 갑작스럽고 강렬하고나 혹은 반복되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인체의 정상적 생리적 기능이 견딜수 없게 되어 인체를 힘들게 합니다.(흔하게 말하는 스트레스성 질환이라는 것도 칠정상중의 하나입니다.) 각각의 감정(칠정)은 과하면 오장을 상하게 하는데, 따라서 치료는 인지치료와 기공, 한약 등을 통해 오장(五臟)을 안정화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칠정상을 다스립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