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정맥류 원인 및 자가진단

by 건강기자단

정계정맥류

정계정맥류는 고환 주변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전체 남성 중 약 10~15%에서 발견되며, 남성 불임 원인 중 약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좌측 고환에서 나타나며, 많은 환자는 특별한 증상 없이 살아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부는 고환이 묵직하게 느껴지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음낭 내 덩어리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질환은 남성의 불임 문제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나 이상이 발견될 경우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1. 판막 이상: 정계정맥은 혈액을 고환에서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정맥에 있는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혈액의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판막의 이상으로 인한 혈액 역류는 정맥의 확장과 구불구불해짐을 초래하게 됩니다.
  2. 혈액의 역류: 고환 정맥의 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혈액이 역류하는 경우 정계정맥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역류는 정맥 내에서의 압력 증가와 함께 정맥의 확장을 초래합니다.
  3. 정맥의 위치와 해부학적 특성: 대부분의 정계정맥류는 좌측에서 발견됩니다. 이는 좌측 고환 정맥이 오른쪽과 달리 콩팥 정맥에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위치와 연결 때문에 좌측 고환 정맥에는 압력이 더 높게 작용하여 정계정맥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4. 기타 요인: 일부 연구에서는 유전적 요인, 호르몬 변화, 외부의 압박 등이 정계정맥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가진단 및 치료

정계정맥류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하되, 너무 불편하다면 의사와의 면담을 추천합니다.

정계정맥류의 치료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 정계정맥류의 정도, 나이, 불임 여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주요 치료 방법들입니다.

  1. 보존적 치료: 증상이 미미하거나 진행이 느린 경우, 초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관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정맥 색전술: 경정맥색전술은 소작 절개를 통해 정맥 내에 작은 카테터를 삽입하고, 색전제나 코일을 이용해 정계정맥을 막는 방법입니다. 이는 수술보다 부작용이 적고 회복 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3. 절개 수술:
    • 전통적인 절개 수술: 정계정맥을 찾아 묶거나 절개하여 혈액의 흐름을 차단합니다.
    • 복강경 수술: 작은 구멍을 통해 복강경을 삽입하고, 카메라를 이용해 정계정맥을 찾아 묶거나 절개합니다. 전통적인 수술보다 회복 시간이 더 짧고 상처가 적습니다.
    • 현미경 수술: 현미경을 사용하여 정맥을 더 정확하게 식별하고, 주변의 신경과 동맥을 보호하며 정맥을 묶는 방법입니다.
  4. 정액 정맥 조영술: 이 방법은 혈액의 흐름을 확인하며 정계정맥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알아보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