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털 뽑으면 괜찮을까?

by 건강기자단

얼굴털을 뽑으려면?

얼굴에 있는 털을 뽑는 것은 대체로 안전하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털을 뽑을 때는 올바른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피부 타입과 민감도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1. 도구의 위생: 사용하는 핀셋이나 기타 도구는 반드시 깨끗하게 소독해야 합니다. 불결한 도구를 사용하면 피부 감염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피부의 준비: 털을 뽑기 전에 피부를 깨끗이 씻고, 필요하다면 따뜻한 수건으로 해당 부위를 몇 분간 덮어 털을 뽑기 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뽑는 방법: 털의 성장 방향으로 뽑아내야 합니다. 이는 털이 부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뽑힌 부위의 피부 자극을 최소화합니다.
  4. 피부 관리: 털을 뽑은 후에는 그 부위를 진정시키고 소독하는 알코올 프리 토너나 수딩 젤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5. 부작용 주의: 일부 사람들은 내포성 모발, 즉 털이 피부 안쪽으로 자라는 상태나 뽑은 부위에 발진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털 뽑기는 피부에 상처를 남길 수 있으며, 피부가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얼굴털 뽑으면 일어나는 부작용

얼굴털을 뽑는 행위는 일반적으로는 안전하지만, 몇 가지 부작용이나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얼굴털을 뽑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부작용들입니다.

  1. 피부 자극 및 발적: 털을 뽑는 과정에서 피부가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뽑은 부위가 붉어지고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몇 시간 내에 가라앉습니다.
  2. 통증: 털을 뽑을 때는 일시적인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털이 뿌리깊은 부위나 민감한 부위에서 더욱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3. 인헤어: 털이 다시 자라면서 피부 아래에 갇혀 인헤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 아래에서 털이 구부러지거나 자라나기 시작하면서 발생하며, 적색, 갈색 또는 검은색의 작은 결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감염: 불결한 도구를 사용하거나 뽑은 후 적절한 피부 관리를 하지 않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뽑은 부위가 붓고, 붉어지며, 고름이 생기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흉터 형성: 특히 피부가 매우 민감하거나, 내포성 모발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털을 뽑은 부위에 흉터나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털의 질감 변화: 잦은 뽑기는 때때로 털의 성장 패턴이나 질감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털이 더 굵어지거나, 반대로 더 가늘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바른 방법으로 털을 뽑고, 피부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굴털을 올바르게 뽑는방법

준비 단계

  1. 도구 선택: 깨끗하고 날카로운 핀셋을 사용하세요. 사용 전에는 반드시 소독액(예: 알코올)으로 닦아서 소독하세요.
  2. 피부 준비: 따뜻한 물로 얼굴을 씻어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모공을 열어주세요. 깨끗한 타월로 얼굴을 부드럽게 닦아낸 후에, 뽑을 부위를 깨끗이 해주세요.

뽑는 방법

  1. 정확한 위치 잡기: 핀셋으로 털을 가까이에서 잡되, 피부를 꼬집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성장 방향으로 뽑기: 털이 자라는 방향과 동일하게 부드럽고 신속하게 뽑아주세요. 이는 통증을 줄이고 털이 부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3. 한 번에 한 털씩: 털을 한 번에 하나씩 뽑아내세요. 여러 털을 한꺼번에 뽑으려 하면 피부에 더 많은 자극을 주고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뽑은 후 관리

  1. 피부 진정: 뽑은 부위에 진정 효과가 있는 알로에 베라 젤이나 카모마일 추출물과 같은 수딩 제품을 바릅니다.
  2. 소독: 알코올 프리 토너나 항균 크림을 사용하여 뽑은 부위를 깨끗이 해주세요. 이는 감염 위험을 줄입니다.
  3. 보습: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가벼운 보습제를 바릅니다.

추가 팁

  • 뽑기 전후로 얼굴을 만지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 민감한 피부의 경우, 소량의 얼음을 사용해 뽑을 부위를 마비시키거나 진정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