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억제제 종류 및 부작용 알고가기

by 건강기자단
식욕-왕성-여성

식욕억제제는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 감량을 돕기 위한 약물이나 보조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운동 등과 함께 사용되며, 체중 감량을 돕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억제제 의존으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이지만, 의학적으로 필요한 분들도 존재합니다.

식욕억제제의 작용 원리는 다양합니다. 일부는 식욕을 억제하고, 일부는 소화 효과를 높이거나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을 돕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식욕억제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하며, 비만이나 체중 관리에 직접적인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그러나 식욕억제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일부 약물은 중독성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욕억제제를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고, 사용 시 지시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욕억제제 종류

식욕억제제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종류는 다른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일부는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식욕을 감소시키고, 일부는 소화 효과를 높이거나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을 돕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일부 흔한 식욕억제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팬터민 (Phentermine):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합니다.
  2. 올리스타트 (Orlistat): 지방 흡수를 방지하여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3. 로르카세린 (Lorcaserin): 체내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식욕을 억제합니다.
  4. 토피라메이트 (Topiramate):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식욕을 감소시킵니다.
  5. 날트렉손 (Naltrexone): 아이스크림, 과자 등 당분이 많은 음식의 욕구를 감소시켜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식욕억제제가 있으며, 각각의 약물은 부작용과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고, 사용 시 지시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욕억제제 부작용

부작용의 종류와 심각도는 사용하는 약물에 따라 다르며, 일부는 경미하고 일부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 장애: 설사, 변비, 복통 등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불면증: 일부 식욕억제제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두통: 일부 식욕억제제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불안감, 흥분, 신경과민: 일부 식욕억제제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불안감, 흥분,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변화된 맛과 냄새 인지: 일부 식욕억제제는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맛과 냄새를 변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6. 심각한 부작용: 일부 식욕억제제는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에는 뇌졸중, 심장 질환, 폐 질환, 간 기능 이상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고려해볼 때, 우울증 환자들은 최대한 기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