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렌즈 유통기한 지나면 괜찮을까?

by 건강기자단

소프트렌즈 유통기한

소프트렌즈의 유통기한은 제품의 종류와 제조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패키지에 명시된 유통기한을 따라야 합니다.

  1. 일일용 렌즈: 매일 바꿔야 하는 렌즈로, 개봉 후 하루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2. 주간용 렌즈: 일주일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하는 렌즈입니다. 일부는 2주간 사용 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3. 월간용 렌즈: 한 달에 한 번씩 교체하는 렌즈입니다.
  4. 연간용 렌즈: 1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 렌즈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렌즈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입 시 제공되는 설명서나 패키지의 유통기한 및 사용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또한, 소프트렌즈의 유통기한이란 렌즈를 개봉하기 전까지의 보관 기간을 의미합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그 렌즈의 사용 기간 (예: 일일용, 주간용 등)을 기준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유통기한 확인법

  1. 렌즈 패키지: 대부분의 연락처 렌즈 패키지에는 유통기한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보통 “EXP” 또는 “유통기한” 등의 표시와 함께 연/월/일로 표시됩니다.
  2. 박스 라벨: 큰 박스에 담긴 여러 개의 렌즈 패키지의 경우, 박스의 라벨이나 옆면에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3. 제조사 웹사이트: 제품 번호나 일련 번호를 가지고 제조사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유통기한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4. 판매처 문의: 렌즈를 구매한 곳에 직접 연락하여 유통기한에 대한 정보를 문의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확인 시 주의할 점은 유통기한이 지난 렌즈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 유통기한 지났을 때

유통기한이 지난 렌즈를 착용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감염 위험 증가: 렌즈의 스테릴 상태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눈에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존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렌즈의 품질 저하: 유통기한이 지난 렌즈는 원래의 형태나 기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렌즈가 눈에 잘 맞지 않거나, 렌즈의 투명도가 떨어져 시력이 불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3. 눈의 자극: 유통기한이 지난 렌즈는 눈에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의 붉은 눈, 가려움증, 충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눈 건조증: 렌즈의 유지 보습 기능이 저하되면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눈 손상 위험: 유통기한이 지난 렌즈는 갈라지거나 찢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런 손상된 렌즈를 착용하면 눈에 직접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렌즈의 사용은 눈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렌즈 사용 시 유통기한을 항상 확인하고 지켜야 합니다.

렌즈 보관방법에 따른 유통기한

렌즈를 보관하는 방법은 그 유통기한과 품질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잘못된 보관 조건 아래에서는 렌즈의 품질이 빠르게 저하될 수 있고, 이는 눈 건강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렌즈 보관에 관한 몇 가지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도: 렌즈를 직접적인 햇빛이나 고온의 장소에 두면 안 됩니다. 높은 온도는 렌즈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보존액의 성분도 변질될 수 있습니다.
  2. 보존액: 렌즈는 항상 신선한 보존액에 담겨져야 합니다. 사용한 보존액은 버리고 매일 새 보존액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보존액의 유통기한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지난 보존액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 보관 케이스: 렌즈 보관 케이스는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보관 케이스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미생물이 케이스에 누적되면 눈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습도: 렌즈를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습한 환경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지나치게 건조한 환경은 렌즈의 수분을 감소시킬 수 있고, 과도한 습도는 미생물의 번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5. 직접적인 접촉: 렌즈를 꺼낼 때는 항상 깨끗한 손으로 접촉해야 하며, 먼지나 이물질이 렌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