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멀미 증상과 대처방법 6가지

by 건강기자단
비행기

몇몇 사람은 비행기 멀미를 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속이 매스껍지 않기에 멀미가 아니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지만 두통, 어지러움 증상도 비행기 멀미에 포함됩니다. 비행기 멀미로 공황장애를 느껴 장시간 비행을 꺼려하시는 분도 있답니다.

비행기 멀미

비행기 멀미는 비행기 안에서 발생하는 운동질환으로, 비행기의 속도와 고도 변화, 공기 압력의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비행기 멀미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구토, 땀 등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은 비행기의 이착륙 및 공기의 흐름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비행기 안에서 여행하는 일부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비행기를 처음 타는 사람이나 비행기 멀미에 민감한 사람들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비행기 멀미를 예방하려면, 좌석 선택, 적절한 음식 섭취, 충분한 휴식, 비행기 안에서 적절한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대처법

비행기 멀미를 완전히 예방할 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대처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좌석 선택: 비행기에서 좌석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행기의 앞쪽 좌석, 날개 부근 좌석 또는 창가 좌석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좌석은 비행기의 진동을 완화시키고, 비행기에서 바깥 경치를 관찰하면서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어서 비행기 멀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음식 섭취: 비행기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식사를 하고, 음식을 먹기 전에는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음주와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수를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3. 충분한 휴식: 비행기에서 휴식을 취하면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비행기 내에서 자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코노미 좌석은 그렇지 못한 환경이라 비용을 추가해 프리미엄 이코노미 또는 비즈니스석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비행기 안에서 적절한 운동: 비행기 안에서 적절한 운동을 하면 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멀미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비행기 내에서 다리를 구부리거나, 발을 움직이는 등의 간단한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5. 약물 복용: 일부 사람들은 비행기 멀미 예방을 위해 구강형 멀미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6. 책이나 스마트폰 사용 금지: 화면이나 글자가 눈에 가까이 위치하고 있을 때 움직이는 차나 버스 안에서 읽기는 자동차 진동 등으로 인해 뇌가 혼란스러워지고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음악을 듣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으면 뇌가 이동 중인 차나 버스의 움직임을 덜 느끼게 되어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