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볼 피지낭종 자연치유 될까?

by 건강기자단
귓볼-고통-남성

피지낭종 무엇일까?

피지 낭종은 피지선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머리나 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크기는 작고, 굳은 덩어리로 느껴지며, 피부 색상과 비슷한 색을 띱니다. 대개 통증이나 발적 등의 증상은 없으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피지 낭종이 감염이나 발적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은 피부를 파내거나 낭종을 잘라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피지 낭종의 예방을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이 없지만, 피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깨끗하게 유지하고 적절한 스킨케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적으로는 피부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해 정기적인 피부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귓볼에 많이 발생하는 편인데 이로 인해 검색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왜 하필 귓볼에서 많이 발생할까요?

귓볼에 피지낭종이 발생하는 이유

저 역시 귓볼에 피지낭종이 있습니다. 가끔은 아플 때도 있어 도대체 이 피지낭종은 왜 발생하는지 궁금했습니다. 검색하다보니 의학적으로 귓볼에 피지낭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했습니다.

첫째, 귓볼은 기름 분비가 많은 부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피지선의 기름 분비가 과도하게 일어나면 피지낭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귓볼 부위는 매우 복잡하게 생겨서 피지가 분비된 상태에서 포집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피지가 과도하게 포집되면 피지낭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셋째, 유전적 요인도 피지낭종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가족 중 피지낭종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자신도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피지낭종 커졌다가 작아지는 이유

피지낭종은 기름샘에서 나오는 기름이 모이면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종종 커졌다가 작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기름샘에서 나오는 기름이 쉽게 배출되지 않고 남아있어 발생하는 상황에서 비롯됩니다. 때문에 기름이 쌓여 종양이 커지다가 기름이 빠져나가면 종양의 크기가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피지낭종의 크기가 작아지는 경우가 많이 일어나지는 않기 때문에 종양이 커진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피지낭종 제거 방법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게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수술적인 방법
  • 전신마취 후 수술하는 방법으로, 크게 수술 절차, 상처 크기, 재발률, 회복기간 등이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전통적인 수술 방법으로 상처를 남기는 방법과, 최근에는 레이저나 전기를 이용해 수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는 수술 후 몇 일에서 몇 주간 상처가 나은 뒤, 국소적으로 살균제나 항염제를 처방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비수술적인 방법
  • 약물 치료, 세척 등의 비수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 피지낭종이 작고 누룩누룩하다면, 외과적 수술을 하지 않고 약물치료나 세척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지낭종이 크고 딱딱하면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천연 추출물이나 홈테라피 등을 이용한 치료도 가능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