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모기가 너무 많을 때 조치방법

by 건강기자단

모기로 인해 받은 스트레스가 사람 수명을 단축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그만큼 모기란 존재는 지구상에 필요없는 존재이지만 끝까지 살아남는 흡혈체입니다. 편안한 안락처인 집에 모기가 너무 많을 때 조치해야 할 여러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습기가 많은 곳 찾기

모기는 물에서 번식합니다. 따라서 습한 곳이나 물이 고이는 곳에서 모기를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빗물이 고인 화분 받침, 빗바람으로 가득 찬 양동이, 잔디 위의 물웅덩이 등이 모기의 번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집이 아파트나 주택이라면 주변 곳곳에 숨은 물 웅덩이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실내 식물은 물에 뿌리를 담가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식물은 모기가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따라서 모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방충망 확인하기

모기는 매우 작기 때문에 구멍이 뚫린 방충망이나 창문이나 문의 작은 틈새를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모기는 매우 끈질기기 때문에 집에 들어갈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모기를 퇴치하려면 집을 가능한 한 모기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충망은 모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방충망에 구멍이 있으면 모기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방충망이 제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으면 모기가 밑으로 기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창문과 문은 모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또 다른 일반적인 통로입니다. 창문과 문이 제대로 밀봉되어 있지 않으면 모기가 틈새를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창문과 문에 모기장이 없으면 모기가 집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창문 또는 현관문을 열어놓는 습관

창문이나 현관문을 자주 열어두는 것은 환기를 위해 필요할 수 있지만, 이는 모기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주요 경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창문이나 현관문을 열어두는 경우에는 반드시 모기장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실내로 들어오는 모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외 활동 후에는 개인용 모기 방어제를 사용하거나, 모기가 많은 시간대에는 가능한 실내에서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가 좋아하는 식물 없애기

모기는 특정 식물을 ‘좋아한다’기보다는, 그 식물이 제공하는 환경에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에 뿌리를 담가 두는 식물들이나, 물을 쌓아 놓을 수 있는 식물들은 모기가 알을 낳을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므로, 이런 식물 주변에서 모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물생식물이나 늪지 식물은 모기에게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이들 식물은 수면 아래에 뿌리를 뻗거나, 잎 사이에 물을 모으는 경향이 있으며, 이런 환경은 모기가 알을 낳기에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모기를 퇴치하거나 피하려는 목적으로는, 특정 식물을 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벤더, 시트로넬라, 캣닙, 마리골드 등의 식물은 모기를 쫓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식물은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를 내며, 이 냄새는 모기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 및 배수구 확인하기

모기가 화장실이나 배수구를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기는 습도가 높은 곳을 선호하며, 알을 낳을 수 있는 물이 있는 곳을 찾습니다. 따라서 물이 고인 배수구나 욕실은 모기에게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기 중에는 ‘집모기’라고 불리는 종이 있는데, 이 종류의 모기는 깨끗한 물에 알을 낳습니다. 그래서 세면대, 욕조, 변기, 물통 등에 물이 조금이라도 고여 있으면 그곳을 번식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기가 화장실이나 배수구로 들어오는 것을 막으려면 이러한 곳에서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물이 고일 수 있는 곳은 꾸준히 청소하고, 배수구는 커버로 덮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