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웠을 때 어지러움 증상 원인 및 해결책

by 건강연구원

누웠을 때 어지러움 증상 원인 및 해결책

누웠을 때 어지러운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이석증, 내시경적 동공수축증, 미니미어병 등이 있는데요.

누웠을 때 어지러움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귀의 문제가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약 80%를 차지하며 그 중 이석증이 의심됩니다.

누웠을 때 어지러움, 이석증이 원인일지도?

이석증은 어지러움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질환들 중에 하나인데요. 일반적으로 어지러움의 원인은 귀의 문제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석증을 먼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누웠을 때 어지러움 증상 원인 및 해결책

이석증은 귀안에 위치한 이석이 제 위치를 잃어 머리를 움직일 때 불균형한 자극을 유발해 어지러움,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키능 증상을 말합니다.

이석증 질환의 경우, 머리를 움직이기만 해도 현기증이 나타나는데요. 거의 대부분의 연령과 성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갱년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주로 머리를 움직이거나 흔들 때 어지러움이 심해지며, 일정하지 않은 주기로 발생하고 잠시 사라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더욱 고통스럽습니다.

만약 누워서 핸드폰을 하거나 누우려고 할 때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이런 증상이 일주일에 3-4일 정도 나타나고 있다면 이석증 치료가 필요한 상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 방법

이석증은 귀안에 존재하는 이석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머리를 움직일 때나 흔들 때 빙글빙글 돌아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석증은 물리치료로 치료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이석을 원래 위치로 돌려놓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물리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머리를 높게 올려 놓거나, 가능한 눕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이 원래 자리로 돌아왔다 해도, 누운 자세에서 이석이 다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물리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지만, 치료 횟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석증, 위험한 질환일까?

이석증은 대부분 한 달 내외로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비교적 무해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치료 없이 그대로 둘 경우 증상이 지속되기도 하며, 불안증이나 우울증 등의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누웠을 때 어지러움 증상 원인 및 해결책

이석증의 경우 스트레스나 과로로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은 눕거나 일어날 때 머리를 좌우로 돌릴 때 또는 급격한 위치 변화가 일어날 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석증의 경우 머리가 무겁고 아프면서 멀미 증상이 계속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속적인 컨디션 난조 상태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계속적으로 나타나면, 어지러움의 원인을 찾기 위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웠을 때 어지러움 증상, 재발 가능성은?

이석증은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심하게 흔들거나 갑자기 자세를 바꾸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동이 심한 기구나 과격한 운동, 머리를 많이 움직이는 운동 등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복싱과 같이 머리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스포츠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석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