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약 월경 미루기

by 건강연구원

경구피임약 월경 미루기

질문내용

4/6~4/12 월경 후 주기가 일정하진 않지만 이론상 4/27이 배란일, 4/23~4/29가 가임기였습니다.

5/11부터 월경 예정이었는데 급한 사정상 경구피임약으로 월경 미루기를 결정하였고 피임약은 5/10부터 복용하기 시작했으나 25일인 지금까지 월경이 없는걸로 봐서 성공한것 같습니다. 평소 생리주기가 불규칙적이었기에 가능했다고 예상합니다.

27일까지 피임약을 복용할 예정입니다

제가 질문 드리고자 하는점은 지난주 토요일인 20일 남자친구와 관계를 맺었는데 다른 피임법 없이 질외사정으로 하였습니다. 가임기 근처가 아니고 확실히 질외사정을 했기에 괜찮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찾아보니 피임약 복용으로 월경을 미루는 경우 피임효과가 없다고 하여 사후피임약을 추가로 복용하지 않은것이 후회가 됩니다.

임신 가능성이 높을까요? 가임기가 아님에도 이렇게 약을 복용하는 경우 임신이 될 수 있을까요?

답변

경구피임약의 피임효과는 생리 지연의 목적으로 복용을 시작하였더라도 마찬가지로

생리 첫 날부터 복용하면 복용 후 바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다른 시기에 복용을 시작할 경우에는 꾸준히 복용하면 복용 후 7일이 지난 시점부터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생리 첫날부터 복용 시작은 아니였지만 5/10일부터 복용을 시작하여 5/27일까지 복용 예정이고

5/20일날 관계가 있었다면 복용을 시작한지 일주일이 경과된 시점이였으므로 피임 효과는 볼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호르몬 요법이므로 스케줄대로 동일한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을 준수해 일주일 이상 복용했다면 일주일이 경과된 기간부터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만,

어떤 피임법이든 100% 피임 가능한 것은 없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없다고 확답 드릴 수는 없습니다.

임신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면, 마지막 관계 후 2주가 지난 시점에서 소변 테스트기를 시행하여

정확한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