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피부과와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by 건강연구원

건선피부과와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질문내용

피부에 이상한 증상이 생겨서 인터넷 찾아보니 건선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치료를 빨리 받아야 할 것 같은데 건선은 병원에서도 치료하고 한의원에서도 치료하더라고요~ 건선병원 치료랑 한의원 치료랑 차이점 알려주세요~

답변

건선 치료방법 문의주셨습니다.

건선은 은백색의 비늘을 동반한 홍반구진과 판이 특징인 다유전자성 면역학적 만성질환입니다.

피부의 건선 병터는 홍반, 비늘, 두꺼운 판 등이 특징으로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작은 홍반 구진으로 시작하여 점차 커지거나

융합하여 동전모양이나 다양한 크기의 판상형태를 이룹니다. 점차 하얀 비늘모양의 각질이 겹겹이 쌓이게 됩니다.

무릎, 팔꿈치, 엉덩이, 두피 등의 주로 피부의 국소자극을 많이 받는 곳에 호발하고, 방치할 경우 얼굴로 번지기도 합니다.

가려움증은 건선환자의 50-70% 정도에게 동반됩니다.

건선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유전적 영향, 스트레스, 면역이상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T세포에 의해서 매개되는 만성염증면역질환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병원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등을 사용하지만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게 되며, 근본적인 치료가 힘듭니다.

한의학에서는 건선의 원인을 혈열, 혈허, 혈어, 혈조, 충임부조, 풍습조체, 열독상영, 간신부족 등의 다양한 변증으로 접근하며

몸의 면역체계가 교란되면서 각질형성세포의 오작동을 나타내는 상황을 초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의학에서의 건선 치료는 교란된 면역계의 과민반응을 정상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면역이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근본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의 건선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주 치료인 한약입니다. 환자 개인별 맞춤 처방인 한약을 처방하여

한약 복용을 통해 교란된 면역체계를 정상화하고 피부에서 발생하는 이상반응을 멈추게 합니다.

즉 전신의 불안정한 면역 시스템을 개선하며, 피부의 건선 증상을 근본적으로 제어하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둘째, 건선이 있는 환부에 직접적인 면역 개선 및 가려움 증상 완화, 피부 재생을 위한 치료가 시행됩니다.

침, 약침, 광선치료, 진정팩 등이 병행되며

보통은 주 1회 정도 내원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피부질환의 특성상 발진의 부위와 양상, 개개인의 체질, 과거 병원 치료를 받으면서 사용한 스테로이드제의 종류와 등급에 따라 치료기간은 개인차가 큰 편입니다.

내원하셔서 상담 후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직접 만나 뵙고 육안으로 확인한 진료가 아니어서 답변이 제한적임을 양해 부탁 드리며, 조금이나마 궁금한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