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주는 효과와 몸의 반응

by 건강기자단
단식-의지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은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최근 인기 있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 중 일부 시간을 단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일주일에 1~2회 정도 실시합니다.

간헐적 단식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16시간 단식과 8시간 창식(16:8)이며, 일부 사람들은 24시간, 36시간, 48시간 또는 72시간 등의 긴 기간 동안 단식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단식 중에는 물, 차, 무가당 음료 등은 섭취할 수 있지만, 칼로리가 있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이점으로는 체중 감량, 대사 활성화, 인슐린 감도 향상, 면역력 강화, 뇌 기능 향상 등이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노화 방지와 관련된 긍정적인 효과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식을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하거나 식이 조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식을 하는 동안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단식을 하는 동안 몸에서는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납니다. 간헐적 단식의 경우,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식사량보다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며, 이로 인해 몸에서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1. 체중 감량: 단식을 하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의 정도는 단식을 하는 방법, 식습관 등에 따라 다르며, 체중 감량에 대한 지속성은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혈당 조절: 일부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단식을 하는 동안 혈당 수치가 낮아지므로, 인슐린 감도가 향상되어 혈당 조절이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3. 대사 활성화: 단식을 하는 동안 몸 내부의 대사 활성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단식을 하는 동안에는 식사 대신에 지방이나 단백질을 연소하여 에너지를 생산해야 하므로, 이를 위해 대사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4. 면역력 강화: 일부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단식을 하는 동안 몸 내부의 면역세포 수가 증가하고, 염증 반응이 감소하여 면역력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5. 뇌 기능 향상: 일부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단식을 하는 동안 몸 내부의 뇌세포 수가 증가하고, 뇌 기능을 증진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단식을 하는 동안 몸에서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러나, 단식을 지속할 경우에는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단식을 하는 동안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커피 섭취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커피를 마셔도 괜찮습니다. 일반적으로 간헐적 단식 중에는 물, 차, 무가당 음료 등을 마셔도 되며, 커피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커피에 첨가된 설탕이나 크림, 우유 등은 칼로리가 있으므로, 가능하면 무가당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커피를 마시는 경우, 커피가 강하게 적신 경우에는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향이 약한 차나 무가당 음료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커피가 체중 감량에 직접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커피를 마시면 수면에 영향을 미치거나 체중 감량에 방해를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으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