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저하 및 참을 수 없는 졸음

원래 제가 공부를 별로 안했기는 했지만 이건 좀 아니다 싶을 정도로 문제가 있어서 올려봅니다. 책을 펴면 집중이 1분도 안가는 것 같아요. 특히 긴 글을 읽어야 할 때 집중하는 시간이 정말정말 짧습니다. 시간을 재보지는 않았지만 대략 1분이나 1분보다 더 안되게 집중을 할 때도 있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도 몇 분밖에 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관심있는 학습 영상을 볼 때나 시험 당일에는 집중이 엄청 잘되는데 이게 혹시 의지 문제일까요? 저도 처음에는 의지 문제라고 생각이 들어서 별 생각이 없었는데 진짜 마음먹고 집중해도 1분이나 끽 해봐야 4~5분정도 밖에 안가더라고요… 이게 한 두번이면 괜찮겠는데 거의 매 시간마다 집중을 못하니까 공부하는 시간이 엄청 많은데 비해 성적은 전혀 오르지 않아요.. 참고로 제 생활 패턴을 말씀드리자면 제가 교회를 다니고 있는데 4시반에 일어나서 새벽예배를 나갑니다. 그리고 씻고 학교갈 준비를 하고 바로 학교갈 준비를 합니다. 하루종일 학교 생활한 후에 밤에는 야식 뭐 이런거 잘 안먹고 공부 끝나자마자 그냥 씻고 잘 준비하고 누우면 10시반에서 11시정도라서 그 쯤에 잠을 잡니다. 그러면 잠들기까지 30분 정도 걸려서 수면시간이 5시간에서 5시간 반 정도인데 혹시 수면부족 문제일까요…? 아니면 제가 요즘에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긴 한데 스트레스 문제일까요…? 이게 저의 의지 문제인지 스트레스 문제인지 아니면 수면부족 문제인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집중이 정말 짜증날 정도로 안돼요.

또 다른 문제는 참을 수 없는 졸음인데 제가 졸리기 시작하면 졸음을 참는게 너무 힘들어요. 이게 정신력이 약한건지 아니면 그냥 그러는건지… 수업시간에 안졸려고 정말 열심히 참는데 물리적인 자극이 없으면 그냥 못 참아요.. 물리적인 자극은 찬물을 끊임없이 마시거나 아니면 졸음껌을 계속 씹던가(이것도 좀 씹으면 다시 졸려요) 아니면 팔이나 다리를 꼬집거나 때려서 고통을 줍니다. 이런게 없으면 안자려고 마음을 강하게 먹어도 진짜 기억도 안나는데 눈 떠보면 제가 졸고 있습니다. 표현을 해보자면 누가 저의 전원버튼을 갑자기 눌러서 꺼진 느낌..? 기억도 안나는데 정신차려보면 졸고 있고 그래요.. 원인이나 해결방법 좀 알 수 있을까요… 너무 힘드네요..ㅜㅠㅠ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실 때 집중력이 떨어져서 힘들다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집중력 저하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중에 대표적인 질환이 있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나 ADHD 아니야? 이렇게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은 우리가 집중력 저하와 관련해서 생각해 볼 것이 집중력 저하의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라는 건데 생각보다 졸음으로 인해서 집중력 저하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 졸리면, 뇌 기능이 떨어지면 뇌 활동이 잘되지 않겠죠.

그중에 하나가 집중력이 떨어지는 겁니다.

그러면 공부를 하거나 회의에서 집중하려고 해도 일의 능률이 오르지 않는 거죠.

공부도 잘되지 않고 중간에 놓친다든지 제대로 못 한다든지

기억이 안 난다든지 이런 일들이 생깁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려고 하는 거는 뭔가 능률이 오르지 않을 때

집중력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생각 하는데 그 집중력 저하 원인이 졸음일 수 있다는 거죠.

근데 졸음도요. 갑자기 졸려서 사고 위험이 날 정도의 그런 졸음도 있지만

명백하게 뚜렷하게 느낄 정도로 졸리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졸음 상태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뇌 기능이 떨어지죠. 수학 문제를 푼다든지 이런 게 잘 안될 수 있고

뭔가를 외우거나, 읽고 이해하거나, 판단을 내리는 일들이 잘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졸음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의 예가 되겠죠.

제가 기면증이라고 해서 심하게 졸리는 환자들 진료 많이 하고 있는데요.

근데 그분들 중에 수면클리닉을 찾게 된 이유 중에 하나가 집중력 저하, 학습 능률의 저하

그래서 공부가 잘 안되고 자꾸 실수를 하게 되고 운전하다가 졸게 되고 사고 위험도 있고

이래서는 안 되겠다. 그래서 오시게 되는 거지요.

이처럼 졸음은 집중력 저하라는 모습으로 나올 수 있고 그로 인해서

여러 가지로 우리 삶을 위협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졸음을 느낀다면 아니면 집중력 저하가 지속적으로 있다면

나 수면 질환 아니야? 혹은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수면 문제가 있는 건 아냐?

이렇게 한번 알아보시고 검사를 해 보시면 좋겠고

기면증을 포함한 과다수면증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보시고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 글

더 많은 질문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