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세 까치발

7세 아이인데 18개월경부터 까치발을 합니다

개월수 채우고 제왕절개로 낳았고 특이사항은 없었어요

걷기는 10개월~11개월부터 시작해서 빠른편이었고 까치발도 없었는데 17~18개월경 집에서 까치발을 들기 시작해서

신발을 신으면 정상보행을 하더니 점점 신발을 신어도 까치발을 합니다. 3세때쯤 4~5군데 병원가봤고 별다른 문제가 없으니 나이들면 괜찮아질거라는 답을 받았는데 여전히 까치발을 하니 걱정입니다. 왼발에비해 오른발이 더 심하고 차렷자세 했을때 오른발이 오늘쪽으로 살짝 돌아가 있습니다. 까치발 관련 서칭하다가 안종호선생님 카페 사진과 글들 봤는데 어린이도 수술이 가능하지 궁금합니다. 수술없이 교정 가능하다면 가장 좋겠지만요

정상적인 소아의 경우

태어날 당시에는 오다리 소견과 함께 첨족 또는 안쪽으로 휜 (내번) 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리의 경우 만2세경 곧게 펴지다가

만 4세경 엑스다리로 오히려 조금 휘다가

만 7세가 되면 다시 곧게 펴지는 양상을 보이며

발의 경우 만 2세경 일시적으로 평발 소견을 보이다가

만 7세가 되면 정상적인 발 모양과 함께 아치가 형성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상담주신 만7세의 경우 17개월 경부터 첨족(까치발) 소견을 보였다면, 이는 명백하게 정상적이지 않은 보행입니다.

발 모양 뿐 아니라 다리 모양도 전반적으로 진료를 봐야하며, 특히 아킬레스건이 짧지 않은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소아청소년과 또는 소아재활의학과에서 보조기 요법 및 깔창으로 호전을 많이 보입니다.

강남 아이레그플러스 의원

고려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족부교정센터

아주대학교병원 소아재활의학과

전주예수병원 소아재활의학과 등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 글

더 많은 질문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