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비염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by 건강연구원

질문내용

평상시에는 견딜만 한데 환절기만 되면 증상이 너무 심해져서 일상생활이 안돼요. 남들은 봄, 가을이 날씨가 좋아서 좋다고들 하는데 저는 이때가 제일 괴로워요.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비염에 대해 문의주셔서 성실히 답변드립니다. 환절기만 되면 심해지는 증상으로 많이 힘드셨겠어요.

우선, 환절기에만 심해지는 비염을 계절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코 점막의 면역세포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극원들이 환절기에 많아지다 보니 주로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집니다. 그 자극원은 온도차, 습도차, 꽃가루, 먼지 등 매우 다양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비강 점막의 지나친 과민반응으로 인해 재채기, 가려움,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요. 적절한 치료 없이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 계절에 따라 혹은 나의 컨디션에 따라 증상이 변화하고 더욱 심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내 코 점막의 상태와 함께 면역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춘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속에서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린다면 가장 좋은 관리는 이러한 자극원 중 나에게 영향을 미치는 자극을 찾아내고 이를 최대한 피해서 생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속에서 이를 다 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관리법은 일단 2가지입니다.

1. 마스크

마스크는 온도, 습도의 유지, 먼지, 바이러스의 차단 등 외부 자극원을 줄여줄 수 있는 유용한 관리법입니다.

2. 손씻기

무의식적으로 손과 얼굴이 가까워지는 일이 많습니다. 밥 먹을 때, 세수할 때, 머리 쓸어넘길 때 등그렇게 때문에 손에 묻은 여러 자극원들이 코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절기 비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가까운 한의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진료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