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보노이드 효능 6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by 건강연구원

플라보노이드 효능 6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활성을 통해 심혈관 건강 및 암 예방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항히스타민제, 항균제, 기억력 향상 및 기분 향상 특성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플라보노이드의 효능 6가지와 함유된 다양한 식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함유된 음식 및 과일의 종류와 함께 부작용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플라보노이드란?

플라보노이드 또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는 식물 및 균류의 대사산물로, 탄소 골격이 15개로 구성된 두 개의 페닐 고리와 헤테로 사이클릭 고리로 이루어진 화합물입니다.

플라보노이드 효능 6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플라보노이드는 야채, 과일, 허브, 향신료 등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 식물 색소입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타민 C나 E보다 덜 알려져 있었던 항산화제 그룹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플라보노이드는 소화관에서 흡수되기 어려우며, 신체에서 빨리 제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활성으로 알려진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히스타민제, 항균제, 기억력 향상, 기분 향상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심혈관 건강과 암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효능 6가지

플라보노이드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갱년기 증상 완화

한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두 이소플라본은 폐경기 전후 여성들의 안면홍조 빈도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이는 대두의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아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2. 골다공증 위험 감소

플라보노이드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플라보노이드가 폐경 후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의 강도를 향상시켜 골밀도를 증가시켜 폐경기 여성의 골절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3. 당뇨 예방 및 혈당 조절에 도움

플라보노이드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연구 결과 혈청 인슐린 수치가 현저히 감소함으로써 이를 입증했습니다.

4. 콜라겐 파괴 예방

치료 효과로 주목받는 포도씨 프로안토시아니딘 추출물(GSPE)은 콜라겐 유발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류머티즘 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은 실험동물 실험을 통해 GSPE가 콜라겐 파괴를 줄이고 과산화수소 생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GSPE가 만성 자가면역 염증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제안이 있습니다.

5. 항염 효능

캐나다 연구자들은 크랜베리 프로안토시아니딘이 잇몸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침입을 억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항염 작용은 잇몸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질병의 치료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6. 인지 능력 향상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 특히 안토시아니딘은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버드 연구원들은 블루베리와 딸기를 많이 섭취하면 인지 기능 저하 속도가 느려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는 베리의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불어, 플라보노이드는 신체 움직임의 둔화, 피로, 과민성, 우울증과 관련된 자유 라디칼 손상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에 따라, 플라보노이드가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부작용

플라보노이드는 식이 섭취와 관련된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효능 6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그러나 보충제 형태에서는 때로 일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는 메스꺼움, 두통 또는 사지 따끔거림 등이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일부 암 환자에서 차 추출물 보충제가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임신부나 수유 중인 산모의 경우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는 이유는 플라보노이드의 생체 이용률이 낮아지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 및 과일

다양한 과일, 채소, 허브, 향신료 및 음료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효능 6가지, 부작용, 함유 음식 및 과일

포도, 양파, 딸기, 붉은 채소, 허브와 향신료, 감귤류, 콩류, 차와 와인, 초콜릿 등을 섭취하면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물질을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을 다양한 요리나 음료로 활용하여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물질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영양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음식을 통해 꾸준히 섭취하기 힘든 상황에서는 영양제/보충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영양제 중에서 높은 리뷰 및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