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평세포암 이란? 증상 및 해결 방법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편평세포암

편평세포암이란?

편평세포암이란, 편평 세포암은 편평 상피라고 불리는 조직의 얇은 층에 형성되는 피부암의 한 유형입니다.

피부와 입술, 입, 방광, 전립선 등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중증편평상피를 가진 부위에 발병이 가능한 악성 종양인데요.

편평세포암 이란

편평세포암의 종류로는 태양에 손상된 피부에서 발생되는 편평상피세포암 질병, 만성 염증성 질환, 그리고 흉터에서 생긴 것과 비소 유발 편평상피세포암, 방사성 유발 편평상피세포암, 드노보 편평상피세포암, 사마귀양 암종이 있습니다.

편평세포암이 발생하는 원인

편평세포암은 대개 자외선에 노출된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자외선이 편평세포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뜻인데요.

자외선이 각질세포에 있는 암 발생 유전자의 DNA를 변형시키면서 암을 발생시킵니다.

이로 인해 암 억제 유전자의 기능이 마비되고 더 많은 양의 자외선을 받아들이며 표피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변화하여 광선 각화증이 발생합니다.

피부암의 진단 방법

이 상태에서 자외선 노출이 더 심해지면, 각화증이 이질병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자외선이 원인이기 때문에, 등산이나 낚시, 골프, 스키 등 스포츠 레저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일광욕을 자주 즐기는 사람들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또한 편평세포암의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 등의 발병요인으로도 보고된 것인데요. 피부의 편평상피세포암 질병과도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밖에도 방사선 치료를 하거나 욕창, 피부궤양, 화상 흉터 등이 열에 노출될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경 오염에 의해 오존층이 파괴되면서 지표에 도달하는 자외선 양이 증가되어 피부암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편평세포암의 증상

편평세포암 증상으로는 외형상으로 비교적 크고 불균일한 모양의 붉은 피부가 올라 살덩어리가 부서진 것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만졌을 때 덩어리가 느껴진다면 편평세포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표면이 비늘형의 가피 같아 보이는 붉은 색의 피부로 시작하면서 종양이 점점 더 커지면서 단단해지며 그 모양이 꽃양 배추로 비유되기도 하는 사마귀와 같은 모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의 편평상피세포암 증상 자체는 특별히 없지만, 피부 표면이 약해지면서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편평세포암의 치료 방법

이러한 편평세포암의 치료는 매우 다양한데요.

편평세포암 치료 방법

전기소파술은 종양을 긁어내고 태우는 방법이 있으며 종양을 잘라내는 수술 치료, 극저온으로 암을 파괴하는 냉동수술, 화학치료 등이 있습니다.
 
병변의 위치나 크기, 환자 상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치료방법을 적용하게 됩니다.
 
편평세포암은 치료가 이루어진 후에도 건강 관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재발 및 전이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평세포암 예방 및 관리 방법

편평세포암을 포함한 피부암 예방을 위한 관리 방법은 다양합니다.

편평세포암 피부암 예방을 위한 방법

또한 이 밖에도  항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에 좋은 식품은 다양하게 있는데요.

그 중, 항암뿐 아니라 면역개선 및 항염 등 유익한 효과들이 연구를 통해 입증되어 있는 ‘타히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