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증상, 치료법

by 건강연구원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증상, 치료법

최근에는 아침과 저녁이 서늘하고 낮에는 온도가 오르면서 다양한 피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콜린성 두드러기는 인체 내부 체온이 올라가면 발생하는 질환으로, 날카로운 통증을 경험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따가움이 유발되는 것이 특징이며, 벌레에 물린 것처럼 따가운 느낌과 함께 대개의 두드러기 가려움증이 발생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란?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특수한 종류의 두드러기로, 일반적인 두드러기와 달리 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발생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땀샘 활동과 관련된 콜린 성분의 분비가 증가함으로써 발생하는 질환으로, 체온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특히, 날씨의 급격한 변화나 감기,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등으로 체온이 급격히 내려가면 콜린 성분의 분비가 증가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두드러기가 나타나기 한 30분~1시간 후에 나타나며, 주로 얼굴, 목, 팔, 다리 등에서 발생하며, 따끈따끈한 가려움증과 함께 나타나는 자잘한 팽진과 발진으로 구분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의 원인은 일반적인 두드러기와는 다르게 심부 체온이 상승하는 것에 기인합니다.

물리적 요인, 과도한 운동, 뜨거운 목욕,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심부 체온이 1℃ 정도 올라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과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 체계가 불균형해지는 경우가 많아 콜린성 두드러기를 자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즉, 콜린성 두드러기는 내부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외부적인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자율신경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는 아주 작은 팽진과 그 주변에 홍반성 발적이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증상, 치료법

팽진은 주로 몸통에 나타나며, 얼굴, 손, 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팽진은 대부분 30~60분 후에 소실되지만, 개인에 따라 병변은 더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증상, 치료법

가려움보다는 따가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땀과 복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체온이 급격하게 상승할 때 나타나는데, 체온 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체온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상황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증상, 치료법

또한 면역계가 과민해지면 발생하기 쉬우므로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혀가 붓는 것 같거나 목구멍이 좁아지는 것 같고, 호흡이 힘들어지는 느낌이 들면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방법

콜린성 두드러기는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매번 발생하면 불편하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뜨거운 물 목욕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상황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치료하는 것도 일반적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러지 반응을 억제하여 가려움, 발진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콜린성 두드러기와 같이 발진과 따가움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따가움 완화를 위해 항콜린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를 위한 약물 복용 전에는 반드시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치료 전에는 가능한 원인을 파악하고, 향후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 개선도 필요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법

콜린성 두드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온이 급상승하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들입니다.

  1.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기
    매운 음식이나 짠 음식,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등은 특히 콜린성 두드러기 환자에게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2. 체온 관리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목욕 등으로 인해 체온이 급상승하는 상황은 피해야 합니다.
    적절한 온도와 시간으로 목욕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콜린성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보고, 꾸준한 운동이나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적절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체내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체온을 급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5. 피부 관리
    건강한 피부는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일상적으로 보습제를 사용하거나,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적절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예방 방법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콜린성 두드러기의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