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찬물샤워 해야하는 이유

by 건강기자단
샤워-남성
찬물샤워 정말 좋나…?

운동 후 찬물샤워 좋다는 말만 많이 들어봤지, 이유는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찬물샤워가 가져다 주는 미라클 한 장점을 설명드립니다. 동시에 피해야 할 분도 있답니다. 찬물샤워에 대한 꿀팁을 공유드립니다.

장점

  1. 심장 박동 안정화: 운동 후 찬물 샤워는 심장 박동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 중에는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액이 근육으로 주입되어 근육을 지지하고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찬물은 혈관을 수축시켜 심박수를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염증 조절: 운동 후 찬물 샤워는 근육 및 조직의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해 근육은 손상을 입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찬물 샤워는 혈관 수축을 통해 혈액 유입을 제한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회복 및 근육 통증 완화: 찬물은 운동 후 근육의 회복과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찬물 샤워는 혈관 수축을 통해 혈류를 조절하고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이는 근육 회복을 촉진하고 근육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혈액 순환 개선: 운동 후 찬물 샤워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찬물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확장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의 산소 및 영양분 공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체온 조절: 운동 후 찬물 샤워는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게 되는데, 찬물은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신체를 냉각시켜 피로를 완화하고 회복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강도 피로가 쌓이는 운동을 한 후에는 피로회복에 찬물샤워가 아주 효과적입니다.

권장되지 않는 사람들

  1. 심장 질환을 가진 사람들: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찬물 샤워를 피해야 합니다. 찬물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 부하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2. 저체온증 또는 저혈압을 가진 사람들: 저체온증이나 저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찬물 샤워를 피해야 합니다. 찬물은 체온을 떨어뜨리고 혈압을 낮출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면역체계 저하 상태인 사람들: 면역체계 저하 상태인 사람들은 찬물 샤워를 피해야 합니다. 찬물은 면역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감염이나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저열성 사람들: 찬물은 체온을 낮출 수 있으므로, 저열성을 가진 사람들은 찬물 샤워를 피해야 합니다. 저열성은 체온 조절 능력이 약해져서 온도 변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므로, 찬물 샤워로 체온이 더욱 낮아질 수 있습니다.
  5. 신체에 상처나 염증이 있는 사람들: 찬물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를 제한시킬 수 있으므로, 상처 또는 염증이 있는 부위에 찬물 샤워를 피해야 합니다. 이는 상처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 찬물 샤워 대신 온수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