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각산 효능, 복용법, 부작용 총정리

by 건강연구원

용각산 효능, 복용법, 부작용 총정리

최근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호흡기에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기침이나 가래 증상을 완화시키는 용각산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용각산의 효능, 가격, 복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각산 이란?

용각산 효능, 복용법, 부작용 총정리

용각산은 전문의의 처방 없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호흡기 관용 약으로, 가래와 기침, 인후 불쾌감, 인후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부기, 목이 쉴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목이 아플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용각산은 모든 성분이 생약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으며, 예전에는 은색 동그란 통에 생약 가루가 들어있고 작은 스푼이 들어있어서 가루를 떠서 먹는 형태였지만, 요즘은 포장된 과립형 제품도 출시되어 휴대하기 쉽고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각산은 흰색 미세한 가루로 되어 있고, 특유의 향이 있어서 요즘 나오는 포장된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용각산의 역사

용각산은 일본 아키타현의 ‘어전의’에서 처음 만들어진 이래로 24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양의 생약을 접목하여 현재는 미세 분말 제제로 판매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일제 강점기에 처음 전해졌으며, 1967년 보령제약에서 공식적으로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진해거담제 시장에서는 용각산이 점유율 50% 정도를 유지하며 연 매출은 40억 원 이상으로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용각산은 대체로 가루형태로 되어있지만, 용각산 쿨이라는 액체형 제품도 존재합니다.

용각산은 1통에 3,500~9,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되며, 용각산 쿨은 1박스에 3,000~7,000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용각산 성분

용각산에 들어있는 다섯 가지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각산 효능, 복용법, 부작용 총정리

첫 번째로, ‘길경’은 도라지의 뿌리를 말린 것으로 가래와 기침, 폐기 통증, 고름 제거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성분인 ‘행인’은 벚나무와 산살구나무의 씨를 말린 것으로 기침과 천식 진정, 변비 완화, 땀 배출, 해독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감초’는 모든 약의 독성을 조화시켜 약효를 높이며, 항염 작용과 소화성 궤양 억제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 ‘세네가’는 살구나무와 산살구나무의 씨를 말린 것으로 거담액으로서 기관지염, 천식, 백일해, 기관지염, 소아 간질병, 토혈, 골수염 등에 쓰이며, 진해·거담, 지혈, 해독, 소종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삼’은 원기를 보충하고 인체 허약, 권태, 피로, 식욕 부진, 구토, 설사 등에 쓰이며, 안신 작용과 신 기능을 높여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 성분은 각각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용각산 제품의 핵심 성분입니다.

용각산 효능

용각산은 거담제거와 가래제거, 인후통 완화, 목 통증 또는 붓기 제거, 목쉼 완화 등의 효능으로 유명합니다.

이 약은 감초가루, 세네가 가루, 길경가루, 행인 등 다양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근에는 복숭아향, 민트향, 블루베리향 등 맛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되어있어 섭취하기에도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용각산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는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입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 기침과 가래 증상이 완화되어 편안하게 쉴 수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제거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목의 염증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목이 쉬었을 때에도 좋아서 목소리가 나지 않을 때에도 유용한 치료제입니다.

이와 이 용각산은 감기와 기관지 질환 등 다양한 증상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용각산 복용 방법

용각산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올바른 복용법을 지키지 않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복용법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용각산 효능, 복용법, 부작용 총정리

보령제약에서는 용각산, 용각산 쿨 과립, 용각산 캔디 총 세 가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마다 복용법이 다르니 유의해야 합니다.

첫 번째, 용각산 복용법은 성인 및 15세 이상 청소년은 1회 0.3g(1스푼), 소아 8~14세는 1회 0.2g(2/3스푼), 소아 5~7세는 1회 0.1g(1/3스푼)을 1일 3~6회 물 없이 섭취하면 됩니다.

두 번째, 용각산 쿨 과립 복용법은 성인 및 15세 이상 청소년은 1회 1포, 11세 이상 15세 미만은 1회 2/3포, 7세 이상 11세 미만은 1회 1/2포, 3세 이상 7세 미만은 1회 1/3포를 복용하면 됩니다. 3세 미만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용각산 캔디는 그냥 목이 답답할 때 상쾌함을 줄 수 있는 캔디입니다.

특별한 복용법은 없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용각산의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올바른 복용법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각산 부작용

용각산을 복용하는 동안 발진, 발전, 구토, 식욕부진, 어지러움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또한, 복용 중 소변량이 감소하거나 얼굴, 손발이 붓거나 혈압이 상승하며 심한 두통이 동반될 경우에도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복용 중 알레르기 증상, 가려움, 발진 등이 나타나면, 가족 중에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편두통, 음식물 알레르기 등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복용하되, 자신에게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신중히 관찰해야 합니다.

임신부나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 당뇨병 환자도 용각산 복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또한, 칼륨 함유제, 루프계 이뇨제 등과 같은 약물을 함께 복용할 경우 근육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