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혜부 탈장 증상과 치료방법

by 건강기자단
서혜부-고통

서혜부 탈장 증상

서혜부 탈장은 복벽의 약한 부위로 인해 복강 내 장기가 사타구니로 밀려나오는 질환입니다. 서혜부 탈장은 남아에게 더 흔하며, 보통 출생 시부터 존재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복벽이 약해지거나 배에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혜부 탈장은 보통 사타구니에 덩어리로 나타나며, 배에 힘을 주거나 웃을 때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서혜부 탈장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증: 엉덩이 부위에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종종 대퇴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발생하며, 통증은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퍼질 수 있습니다.
  2. 감각 이상: 대퇴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저림, 마비, 촉각 이상 등의 감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나 발 부분에서 감각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3. 종기 또는 덩어리: 엉덩이 부위에서 종기나 덩어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종기는 서혜부 탈장으로 인해 내장이 엉덩이 부위로 튀어나오는 결과입니다.
  4. 압박감: 탈장된 내장이 주변 조직을 압박할 수 있으므로 엉덩이 부위에서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신경학적 증상: 대퇴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통증뿐만 아니라 다리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리의 약화, 저력, 운동 또는 감각 장애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서혜부 탈장의 치료 방법은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포함합니다. 수술은 내장을 원위치시키고 서혜부의 결손을 보강하여 탈장의 재발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1. 개복 수술: 일반적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수술 접근법입니다. 복부를 개방하여 내장을 탈장된 위치에서 원위치시키고 서혜부의 결손을 보강합니다.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메쉬(인조적인 강화 재료)를 사용하여 결손을 보강할 수도 있습니다.
  2. 경부 접근 수술: 소수의 환자에서는 경부 접근법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복부를 개방하는 대신 엉덩이 부위에서 접근하여 탈장을 치료합니다. 이는 더 적은 절개와 더 작은 절개 상처를 필요로 하지만, 환자의 해부학과 병변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통 탈장의 치료를 위해 선택됩니다. 수술은 탈장을 치료하고 증상을 완화하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서혜부의 결손을 보강합니다. 그러나 각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의료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