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자전거 건강의 이점 및 주의사항

by 건강기자단
산악자전거-트위터

산악자전거(MTB)는 언덕이나 산 등의 경사지를 주행하는 자전거로, 도로에서의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자전거나 로드자전거와는 다릅니다. 이러한 산악자전거는 운동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운동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산악자전거 운동의 장점

심혈관 기능 향상

산악 자전거 경주는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으로 분류되며, 심장과 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산소 섭취량을 늘리며,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산악 자전거 타기는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급격한 심폐활동은 되려 근육의 힘을 다 못써 빨리 지칠 수도 있습니다.

근육 강화

산악자전거에서는 자전거에 무게를 싣고 산을 오르고 내리기 때문에, 상체의 근육 뿐만 아니라 하체 근육도 강화됩니다. 이를 통해 체형을 개선하고, 근력 및 균형을 향상시키며, 부상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완화 도움

자연 경관 속에서의 운동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악자전거는 우울증과 불안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자연과의 만남

자연과 교감하며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산악자전거 경주를 즐기는 사람들은 새로운 경관을 발견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것 뿐만 아니라, 동시에 새로운 친구를 만들고, 새로운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등의 즐거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앱의 발달로 인해 STRAVA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의 활동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악자전거 운동 주의사항

안전 또 안전 주의

적절한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안전모, 장갑, 방한복 등의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장착하는 자전거 부품은 안전하게 조정하도록 합니다. 보호구 없이 산악을 즐기는 것은 비추천 드립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요망

악자전거는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물 또는 전해질 보충제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생각보다 전해질이 가득한 음료는 라이딩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날씨 및 환경 체크

날씨와 환경을 체크하고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높은 산악지대에서는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대비해야 합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임도에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한 스트레칭

산악자전거 특성 상 험난한 지형을 많이 거치기 때문에 몸의 긴장도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타기 전에 적절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운동 후에도 근육 이완을 위한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