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복용 4일차 부작용

by 건강연구원

질문내용

제가 4월29일 토요일 오후 3시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하고 그 당일에는 아무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4월 30일에는 오전에 가슴이 살짝 부풀고 만지면 살짝 아픈정도? 였고 오후에는 아랫배랑 자궁이 부푸는 느낌이났고

5월1일에는 어제랑 그대로 아랫배가 부풀어 있었고 조금 속이 매스꺼웠는데 토는 안하고 밤에 갑자기 하혈이 조금 나와서 약때문에 생리주기가 8일이나 앞당겨진건가하고 생리대를 착용하고 잤는데

다음날 5월2일에 일어나니까 피는 그때만 살짝난거고 생리는 아닌거 같더라구요 근데 아랫배부풀고 배아프고 증상이 생리할거같은데 생리혈은 안나오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원래 밥을 많이 안먹는데 갑자기 속은 안좋은데 음식은 게속 입에 들어가고 먹어도먹어도 배가 허하더라구요

그리고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보니까 온몸 전체가 눈에 뛰게 부어있는데 체중을 재보니까 체중이 확 는건 아닌데 눈에 보일정도로 몸전체가 부어있네요 지금 제가 겪고있는 부작용이 심한 부작용 들인지 궁금하고 이런 부작용들이 보통 얼마후에 괜찮아 지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랑 비슷한 증상 겪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서울 강서구 마곡(등촌동) 발산역 인근에 개원하여 미혼여성 중점 진료를 하고 있는 산부인과전문의 여의사 입니다.

사후 피임약을 드셨군요. 응급피임약은 기존의 사전 피임약에 비해

고용량의 호르몬이 포함된 약이다보니 복통, 유방압통, 구역, 구토, 출혈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이틀 내외로 사라지는 부작용이나 유방 압통, 부종, 출혈 등은 사람마다 다르며 간혹 오래 지속 될 수 있어서 불편하신 경우 병원에서 이상 유무를 확인하도록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부정 출혈의 경우 생리예정일 전에 발생하여 지속되면 실제 생리 여부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관계 14일 이후 소변 등으로 자가 임신 검사를 통해 피임실패 등을 꼭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 좀 더 빨리 임신 확인을 하고 싶으시다면 병의원에서 신속 혈액검사 등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