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조기발견 및 치료와 예방법

by 건강기자단

백내장 무엇인가요?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정체가 투명하게 빛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탁하게 되어 시력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고령자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선천성 백내장이나 외상, 약물 등에 의한 발생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안경의 교체나 조명의 조절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진행이 심하게 되면 수술을 통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며, 미루면 시력의 저하나 합병증 발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백내장 조기발견 방법

백내장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조기 증상으로는 눈에서 희끗거리거나 혼자서 길을 걷기 어려워지는 등 시력 변화가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다면, 눈 전문의를 찾아 시력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65세 이상이거나 유전적인 경향이 있다면 정기적인 눈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흡연, 고혈압, 당뇨병 등 백내장 발생 위험이 높은 요인을 갖고 있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예방에 노력해야 합니다.

백내장 치료 과정

백내장은 수술을 통해 완치 가능합니다. 수술 전, 안과 전문의는 환자의 안구 건강 상태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검사합니다. 수술은 대개 국소 마취로 이루어지며, 통상적으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백내장 수술 방법에는 초음파 융해방법과 팩토-에멀시피케이션 방법이 있습니다. 초음파 융해 방법은 안구에 초음파를 쏘면서 백내장을 녹이고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팩토-에멀시피케이션 방법은 작은 절삭구를 이용해 백내장을 분쇄하고 제거합니다.

수술 후 안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안압을 체크하고 산소 공급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몇 시간 내에 시력이 회복되며,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 후 몇 주 이내에 완전한 회복을 경험합니다. 수술 후 눈이 아픈 경우, 흐리게 보이거나 시력이 감소하는 경우 등이 있으면 즉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백내장 예방 및 관리

백내장은 일부 예방이 가능하며,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 규칙적인 안과 검진: 백내장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규칙적인 안과 검진이 중요합니다. 특히 40세 이상부터는 2년에 한 번씩, 65세 이상부터는 1년에 한 번씩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안경 사용: 안경 사용이 시력의 변화를 예방하고 안구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금연: 담배 연기는 안구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므로 금연은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 고지방, 고열량 식품의 섭취는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백내장 발생의 위험도를 높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비만과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구 보호: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안구를 보호하는 적절한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안구 건강에 좋은 비타민 A, C, E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