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염좌 원인, 대처 방법, 치료 방법

by 건강연구원

발목 염좌 원인, 대처 방법, 치료 방법

야외에서 하는 운동이 늘어나면서 발목 염좌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발목 염좌는 스포츠 활동 중에 흔히 발생하는 손상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도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어 모든 이들이 주의해야 하는 손상입니다.

이번에는 발목 염좌의 원인, 단계별 증상, 주의사항, 대처법,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 염좌 란?

발목 염좌 원인, 대처 방법, 치료 방법

발목 염좌는 발목 인대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발목 인대는 발목 관절에서 발과 종아리를 연결하여 발목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발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어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발목 염좌는 이러한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스포츠 손상 중 하나이며,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모든 이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목 염좌 원인

발목 염좌는 강한 충격이나 무리한 운동으로 발목 인대가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에서 무릎이 계기판에 부딪치거나, 얼음에서 미끄러져서 손목이나 어깨로 바닥에 떨어지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또한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경우로,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거나 발목을 접지르는 경우, 높은 굽의 구두를 신고 걷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 염좌의 종류 및 증상

발목 염좌는 안쪽으로 꺾이는 내반 염좌, 바깥쪽으로 꺾이는 외반 염좌, 내, 외측 인대가 모두 손상되는 복합 염좌로 나뉘는데, 가장 흔한 내반 염좌에서는 전 거비인대가 손상을 받습니다.

발목 염좌 원인, 대처 방법, 치료 방법

염좌는 단계별로 나뉘며, 1단계는 인대 손상이 약하고 미약한 통증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와 회복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2단계는 통증이 심하고 걷기가 어려운 수준이며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3단계는 발목 인대가 완전히 파열되어 움직이기 어려우며, 수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염좌는 강한 충격이나 사고 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목 염좌 주의사항

발목 염좌 발생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단이나 경사진 곳을 내려올 때
  •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평지에서 뛸 때
  • 울퉁불퉁한 지형을 걷거나 미끄러운 길을 걷을 때
  • 과격한 운동을 할 때
  • 방향 전환이 많은 운동을 할 때

발목 염좌 예방을 위해서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신발이나 부츠를 제대로 매치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등 안전한 운동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목 염좌 응급 처치 방법

발목 염좌시 즉각적인 대처법으로는 냉찜질과 붕대압박이 있습니다.

발목 염좌 원인, 대처 방법, 치료 방법

발목 염좌 발생 직후 냉찜질을 하면 부종이나 염증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으며, 붕대를 이용하여 다친 발목을 압박하면서 고정시키면 붓기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목 염좌 치료 방법

1. 보존 치료

  • RICE 치료
    발목 염좌 치료방법 중 하나인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는 RICE 치료가 있습니다.
    이는 손상 직후 발목에 충분한 휴식을 주고, 얼음 등을 이용한 냉찜질을 2030분간, 하루 34회 시행하며, 붕대 등으로 적절히 압박하며, 다친 후 48시간 정도는 가능한 발목을 심장보다 높이 유지하도록 하여 붓기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1도 염좌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이 방법의 치료만으로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 목발 사용
    발목 염좌 수술이나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면, 초기에는 단기간 목발을 사용하여 발목에 체중 부하를 가하지 않도록 하여 증상의 빠른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염좌 부위를 안정시키고 부종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석고 고정
    석고 고정은 발목 염좌 치료의 한 방법으로, 통증이 심하거나 부종이 심한 경우나 협조가 어려운 환자들에게 주로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2도 이상의 염좌에서 주로 이용되며, 고정된 상태에서 체중 부하를 하여도 인대 파열 부분이 벌어지지 않으므로 체중 부하가 허용되는 단하지 보행 석고 고정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과거에는 3~4주 정도 고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정도가 되면 보다 일찍 석고를 제거하고 재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많아졌습니다.
    다만, 심한 불안정성이 동반된 염좌의 경우에는 약 6주 이상의 석고 고정이 권장됩니다.
  • 보조기 또는 테이핑
    보조기나 테이핑은 염좌 치료에서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보조기는 개인이 착용할 수 있고, 경제적이며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쪽에 딱딱한 버팀대가 있는 보조기인 air cast가 널리 사용됩니다.
    반면, 테이핑은 피부 부작용이 없으며 응급 상황에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재활 치료

발목 염좌 후 회복을 위한 재활 치료는 보존적 치료와 함께 시행됩니다.

이러한 재활 치료를 기능적 치료라고도 부른다. 발목 염좌 후 회복은 크게 3가지 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는 RICE 치료법을 포함한 급성기 치료로, 손상 후 일주일 이내에 진행됩니다.

두 번째 단계는 발목 관절의 움직임, 근력, 유연성을 회복하는 기간으로, 손상 후 1~2주 경과 후 진행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발목을 발등 쪽으로 움직이는 운동만을 시행하며, 인대의 치유를 저해하는 움직임은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는 손상 후 수주에서 수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는 치료로, 다치기 이전의 운동 수준으로 서서히 돌아가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눈을 감고 가만히 서 있기, 한 발로 서기, 기울어진 판 위에서 서기 등의 운동을 시행하며, 발목이 다시 파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보조기를 착용하여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술 치료

수술적 치료는 발목 염좌의 대부분은 적절한 보존적인 치료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지속적인 증세나 만성적인 불안정성이 동반될 때 한정적으로 시행됩니다.

수술 방법은 피부에 절개를 가하거나 관절경을 이용하여 파열된 인대를 확인하고 재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다른 부위에 동반된 손상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수술적 치료가 함께 필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는 매우 드물게 시행되며, 대부분의 환자는 보존적인 치료와 재활치료로 충분한 회복을 이룰 수 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