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의 잇몸 건강 관리법 알아보자

by 건강연구원

당뇨 환자의 잇몸 건강 관리법 알아보자

당뇨병은 많은 부분에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드는 만병 중 하나입니다.

당뇨 환자들은 혈당 관리를 위해 식습관과 운동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중 하나인 구강 건강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당이 높을수록 치아 상실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당뇨 환자의 잇몸 건강에 대한 중요성과 관련된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잇몸병 발생률 증가

당뇨 잇몸 건강 관리

당뇨병 환자는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이 심해질수록 잇몸병 발병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에서는 최근 100만 명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당뇨병 환자는 잇몸병이 발병하기 쉽다는 것을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당뇨병 환자의 치아 상실 위험은 일반인에 비해 35% 더 높았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가 높을수록 치아 상실 위험이 더 커졌습니다.

당뇨 환자의 치아 상실 위험도

당뇨병이 치아 상실 위험을 증가시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잇몸 조직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잇몸과 잇몸뼈가 약해지면서 치아 상실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게다가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액이 끈적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잇몸이 제대로 혈액 공급을 받지 못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세균 침투에 취약한 상태가 되어 잇몸 질환 발생 위험이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치아 상실 위험을 줄이기 위해 잇몸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병과 잇몸 건강의 관련

당뇨병 환자는 당뇨와 관련된 합병증인 치주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가 높을수록, 잇몸 조직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잇몸과 잇몸뼈가 약해지면서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집니다.

그 결과, 치아 상실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세포에서 인슐린의 작용이 약해지면서 혈당 조절이 어려워집니다.

당뇨 잇몸 건강

이로 인해 당뇨병 환자의 구강 내 세균이 증식하고, 치주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당뇨병 환자의 치아 상실 위험은 일반인에 비해 높을 뿐만 아니라, 병의 진행 속도도 빠릅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구강 건강에 대한 더욱 강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가 혈당 수치를 철저히 관리하면, 잇몸 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을 통해 염증 반응이 줄어들고, 구강 내 세균 번식이 억제되어 치주질환 발생 위험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 관리와 함께,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환자의 잇몸 건강 관리 방법

당뇨병 환자의 잇몸 건강은 잇몸병 발생 위험과 치아 상실 위험이 높아지는 등 중요한 문제입니다.

당뇨 환자의 잇몸 건강 관리 방법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올바른 구강 관리 방법, 그리고 필요할 경우 스케일링을 받아서 잇몸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정기적인 치과 검진

당뇨병 환자는 잇몸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치주염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병의 진행 속도가 빠른 만큼,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3~4개월 주기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필요에 따라 스케일링을 받아서 치아 사이에 낀 세균 덩어리인 치석을 제거하면 잇몸병을 미리 막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 관리 방법

당뇨병 환자는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 관리 방법을 유지해야 합니다. 식후 세 번, 자기 전 양치질은 꼭 지켜야 합니다.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이용해 치아 틈새까지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칫솔의 섬유질이 자극이 되어 피부염이 생기거나, 더 나빠지면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까지 상처를 입힐 수 있으니 칫솔질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프트 브러시를 사용하고, 칫솔을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입속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1. 스케일링의 필요성

당뇨병 환자는 필요에 따라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쌓인 치석을 제거해주는 치료로, 일반적으로는 혹시나 치아 사이에 있는 작은 치석을 제거하는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잇몸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단순한 것 같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잇몸 건강을 유지하면서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에서 벗어나며, 꾸준한 치아 관리와 당뇨병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당뇨병 환자의 예후는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한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꾸준한 잇몸 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