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량과 빈뇨 증상 관련성 알아보기

by 건강연구원

근육량과 빈뇨 증상에 대한 관련성 알아보기

근육량과 빈뇨 증상에 대한 관련성 알아보기

‘근육량이 부족하면 소변 자주 본다는 거 사실이야?’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 커뮤니티에도 업로드 된 글이 있기도 하는데요.

과연, 근육량과 빈뇨 증상 간의 연관성은 어떻게 되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량이 부족하면 소변 자주 본다는 거 사실이야?

출처: 인스티즈

소셜미디어에서 올라온 글이 언급되었는데, 글쓴이는 “몸무게 줄어들고 나서부터 소변을 자주 본다”며 “관련 글 보고 충격받았는데, 근육 붙으면 증상이 정말 덜해지나?”고 했습니다.

근육량과 빈뇨 증상에 대한 관련성 알아보기

댓글에서는 많은 이들이 동조하며, 근육량과 빈뇨 증상 간의 연관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한 네티즌은 “내 친구 말론 몸을 만드니 확실히 화장실을 덜 간다고 하더라”라고 경험담을 공유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나도 들은 적 있다”며 “근육이 수분을 저장한다더라”고 근거를 대기도 했습니다.

근육량 & 빈뇨 증상 관련의 이론적 가능성

방광은 신장에서 생산된 요소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광 벽은 강력한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근육은 요소를 방광에서 배출할 때 사용됩니다.

근육량과 빈뇨 증상에 대한 관련성 알아보기

따라서 근육이 방광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실제로, 근육이 축축해지거나 약해지는 경우 빈뇨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이 충분히 강력하지 않은 경우 요소를 완전히 배출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육의 강도가 빈뇨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는 이론적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 손실과 요실금의 관련 연구 결과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현정 교수 연구팀은 근 손실과 요실금의 관련성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연구진은 65세 이상의 여성 2,301명을 대상으로 근력, 근육량, 요실금의 발생률을 조사하였습니다.

그 결과, 근 손실과 요실금의 발생률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으며, 따라서 근 손실이 요실금의 원인이 될 가능성은 낮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근육량 감소와 요실금 발생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당뇨와 빈뇨 증상

근육량과 빈뇨 증상에 대한 관련성 알아보기

당뇨병은 급격한 체중 감량과 빈뇨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체중 감량이 심한 경우 인슐린의 작용이 강화되어 당 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빈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격한 체중 감량과 빈뇨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당뇨병을 의심하고, 적절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배뇨 강화 운동

배뇨 강화 운동은 케겔 운동과 복근 운동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케겔 운동은 방광 주변의 골격근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적절한 근육을 찾아 일정한 시간 동안 수축해 놓고, 이완시키는 운동으로, 주기적으로 하면 방광의 수용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은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가능합니다.

복근 운동은 복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복부 근육이 강해지면 배뇨근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게 되어 방광을 완전히 비울 수 있게 됩니다.

복근 운동으로는 윗몸일으키기, 플랭크, 크런치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뇨 강화 운동은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방광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운동량과 방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으로만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배뇨 문제와 근육량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육을 강화하면, 우리 몸에 다양한 이점이 생기는 것은 분명하지만, 근육량이 빈뇨 증상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하지만 최근 서울대병원의 연구 결과, 근 손실과 요실금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에 따라, 빈뇨 증상이 있는 경우 당뇨병 등 다른 질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적극적인 운동을 통해 배뇨 기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의학적 지원을 받아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