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유산소,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있나?

by 건강연구원

공복 유산소,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있나?

최근에는 다이어트와 건강 관리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아침 일찍 일어나 헬스장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특히 공복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빠르게 태우는 데 효과적이라는 말이 있어서 이를 위해 일찍 일어나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공복 유산소 운동이 무조건적으로 좋은 것일까요?

이에 관한 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의 효과

공복 유산소 운동은 단기적으로 체지방을 빠르게 태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함께 연소되지만, 공복 상태에서는 체내에 탄수화물이 없기 때문에 지방이 더 빠르게 연소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복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운동 후 30분 내외의 시간 동안 지방 연소 효과가 지속됩니다.

이는 운동 후 지방 분해 호르몬인 아드레날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분비량이 증가하여 지방을 더 빠르게 분해시키기 때문입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의 위험성

공복 유산소 운동은 단기적으로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일부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우선,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길게 계속하면, 단백질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 손실을 유발하며, 근육량이 감소하면 기초 대사량도 감소하여 살찌기 쉬운 체질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복 운동 후에는 공복감이 더 커져서 과식이나 폭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 공복으로 운동을 하면 체내가 건강한 상태에서 운동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았을 경우, 공복 운동을 할 경우 체내에서 에너지를 제공받기 어려워 운동능력이 떨어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실신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복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경우, 적절한 운동량과 시간을 유지하고, 영양소와 수면 등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해야 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또한 당뇨병 환자가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할 경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면 인슐린 대신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인 글루카곤의 분비가 촉진되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식사 후 30분 이상 지난 뒤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만약 당뇨병 환자라면 의사와 상담한 뒤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을 추천하는 경우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 때, 공복 유산소 운동을 추천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기간 체지방 감량이 필요한 경우
  2. 내장지방 연소가 필요한 경우
  3. 근육량과 지방량이 모두 많은 사람이 하는 경우

하지만 장기적으로 공복 운동을 한다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는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보다 식사 후 30분~1시간 후에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을 피해야 하는 경우

공복 유산소 운동은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에게 권장되지만, 특정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 당뇨병 환자는 공복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 식사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식사 후 바로 운동을 하면 소화 과정에서 혈류가 위장으로 집중되어 운동 시 심장에 부담이 가게 됩니다. 따라서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후에 운동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셋째, 심혈관계 질환, 불안장애,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을 가진 사람들은 의사와 상담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들은 공복 유산소 운동을 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은 단기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근손실과 기초대사량 감소, 과식 및 폭식의 위험성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조절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공복 유산소 운동은 단기간 체지방 감량이 필요한 경우나 근육량과 지방량이 모두 많은 경우에 추천되며, 그 외의 경우에는 오히려 일반적인 운동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도 같이 읽어봐요

건강팡의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지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rror: 콘텐츠가 보호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