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편도가 작아도 편도 절제가 필수인가요?

제가 코골이라 심하여 검진을 받았는데 구개인두성혈술을 하면서 목적 주위 입천장 수술과 편도를 제거하자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제가 올해 33살로 20대초반 군대시절을 제외하고는 목이 아픈적도 없고 역시나 내시경 진단에서도 편도가 작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편도가 작더라도 편도를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되니 수술을 하자 권유하시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코골이 때문에 고민이시군요. 코골이수술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만약 무호흡을 동반하고 있지 않은 단순코골이라면 수술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호흡을 동반하고 있다면 수술은 정답이 아닙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그 원인이 너무나 다양합니다.

뇌숨골 기능 저하, 폐기능저하, 횡경막 기능저하, 기도 협착 등입니다. 단 코는 양쪽이 동시에 막혀야

무호흡이 유발되므로 단지 코 질환으로만 무호흡의 원인을 설명 하기엔 부족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1박2일동안 자면서 18가지 센서를 붙히고 검사하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 후 치료방법이 결정됩니다.

숨을 쉬게 해 주는 수술은 없습니다. 세계적인 수술 전문의도 수면무호흡증 수술의 경우 성공율이 50% 미만으로 해외에서는 80년대 이후 수면무호흡증 수술 자체가 거의 사라진 상태 입니다.

현재 미국수면학회에서는 심혈관장애를 한번 앓았거나 고위험자에게

첫번째 수면무호흡증치료법으로 양압기를 권장하며

(양압기만이 유일하게 7년이상 치료시 심혈관 합병증 예방이 입증된 무호흡치료법이므로)

아직 그 어떤 치료법도 양압기를 능가하며 심혈관 합병증 치료효과를 입증 못했기 때문에

수술은 해부학적인 원인등 확실한 구조적 문제 시 선택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조차도 해외에서는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양압기는 보통 1-2개월안에 양압기전문요원이 갖추어진 병원에서 의사의 조언대로 훈련하면 적응이 가능하며, 전문요원없이 처방하고 그냥 끼라고 하면 거의 대부분이 중간에 관두기 때문에 양압기 처방받을 때 그 병원이 양압기 수면 전문의가있는지 전담 양압기팀이 있는지 확인 후 코골이 치료 받으시면 빠른 시일내 적응되고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압기 치료를 하면 코골이 증상은 당연히 사라집니다.

관련 글

더 많은 질문리스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