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법

몸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있다는 말을들어서 면역력을 키우고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제가 매일 운동도하고 잠도 7~8시간 자는데 왜 잠을자도 피곤하고 입병이나 주기적으로 몸살도 잘걸리는 걸까요?

비타민D를 먹은지는 1달쯤 되어가고 있는데 다른 방법들은 없을까요?

한약을 먹어보라는데 도움이될까요?

자주 피로를 느끼시고 입병이나 몸살을 자주 겪으셔서 불편하셨겠군요.

심장이나 간, 신장 질환, 혹은 중증근무력증 같은 심각한 질환을 배제하고나서,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분들을 진료할 때 의료진은 4 + 1을 생각합니다.

4는 우리 몸의 에너지를 벌어들이는 일 2가지와 에너지를 소비하는 일 2가지예요.

에너지를 벌어들이는 일 2가지는 영양과 수면이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일 2가지는 생활과 질병이에요.

에너지를 버는 게 적고 소비가 많다면, 피로를 쉽게 느끼게 되고 입병이나 감기, 몸살, 소화 불량 등 잔병치레를 자주 겪게 됩니다.

수면 하나만 예를 들어볼게요.

늦은 수면, 불규칙한 수면 시간, 잠들기 어려운 것, 중간에 깨서 1~2시간 뭔가를 하다가 자는 것, 해가 뜬 이후의 수면, 식후 2시간 내의 수면, 음주 후 수면, 운동 후 3시간 이내의 수면, 코골이가 심한 것 (수면 무호흡), 꿈이 많은 것, 이를 가는 것, 잘 때 땀이 나는 것, 자다가 소변을 자주 보는 것, 기상 직후 두근거림이 심한 것, 기상 직후 혈압이 높은 것 등등..

수면 하나만 해도 체크해야 할 게 이렇게 많아요.

위의 4 + 1에서 1은 에너지의 수입과 지출과 상관없이 피로를 느끼게 하는 것, 바로 우울감이에요.

이것 역시 체크해야 할 게 많아요.

입병은 주로 입의 점막이 건조해지고, 과도한 염증을 부추기는 상태가 되었을 때 잘 생겨요.

그런 상태를 만들 만한 생활은,

안 좋은 수면 상태,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정신적 / 육체적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음주, 흡연, 약물이나 영양제, 건강보조식품의 영향, 불규칙한 식습관, 불균형한 영양 섭취, 물 섭취량 부족,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 안 좋은 양치 습관, 건조한 환경에서의 생활 등등..

또 이렇게나 많습니다.

그러니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꼭 의료진과 상의를 통해서 치료 방향을 정하시면 좋겠어요.

내일이라도 가까운 한의원이나 한방병원 같은 의료기관에 방문해보시면 어떨까요?

피로의 원인을 파악해서, 생활을 개선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신다면, 분명 좋은 효과 보실 거예요.

잘 치료 받으시고 얼른 활력이 넘치는, 건강한 상태를 회복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더 많은 질문리스트 보기